컨텐츠상세보기

다들 아는 척하지만 사실은 모르고 있는 영문법 이야기 (커버이미지)
알라딘
다들 아는 척하지만 사실은 모르고 있는 영문법 이야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장원 (지은이) 
  • 출판사지식과감성# 
  • 출판일2021-06-28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막연했던 영문법 개념들?
어물쩍 넘어가지 말고 명확한 답을 찾으세요


“보어가 ‘보충 설명하는 말’일까요? 아닙니다. 엉터리 한자 뜻풀이로 끼워 맞춘 설명일 뿐입니다.”
‘반란의 영문법’ 팟캐스트를 진행하며, 기존 영문법에 반기를 든 저서 《반란의 영문법》으로 영어 교육자들과 젊은 층에게 호응을 불러일으킨 이장원 강사가 이번에는 신간 《다들 아는 척하지만 사실은 모르고 있는 영문법 이야기》로 돌아왔다.

《다들 아는 척하지만 사실은 모르고 있는 영문법 이야기》는 영어 실력과는 무관하게 영문법과 언어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책이다. 평소 학생들이 한국식 영문법을 공부하면서 학습서적의 개념 설명이 논리적으로 맞지 않거나,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명쾌한 답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안타까움을 느껴온 저자는 학술적으로 타당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제공하기 위해 이 책을 펴냈다.

이 책은 2017년부터 지금까지 저자가 진행한 팟캐스트 방송 내용 중 학습자뿐 아니라 교육자들도 흔히 가지는 궁금증을 해결할 만한 11가지 주제를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냈다. 특히, 잘못된 번역어로 혼란스러운 개념과 한국식 영어 교육에 퍼져 있는 부정확한 설명들,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을 바로 잡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예를 들어 ‘계속적 용법’은 왜 ‘계속적 용법’이라고 하는지, ‘가정법’이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한다. ‘부정사’, ‘선행사’, ‘한정사’와 같은 영문법의 기초 개념에 대해서도 ‘품사가 정해지지 않은 말’, ‘관계사절의 수식을 받는 말’, ‘어구를 한정하는 말’로 알려진 잘못된 개념 설명을 지적하고 정확한 개념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번 책에 대해 학습 서적이 아닌, 영문법의 주요 개념과 용어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알려주는 가이드라인 서적이라고 설명한다. “19세기 영국 영어에서는 복수취급되었을지 몰라도, 현대 미국 영어에서는 단수형 집합명사에 단수동사를 사용하는 지금, 노트에 ‘항상 복수취급하는 집합명사’라고 빨간 펜으로 the nobility, the peasantry 등의 단어를 정성스레 써놓고 달달 외우고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을 보면 정녕 가슴이 미어지지 않는다는 말인가요?”라고 외치는 부분에서는 한국 영어문법 현실에 대한 저자의 안타까운 마음도 드러난다. 이 책은 고등학생, 대학생은 물론, 영어 전공자와 교육자들에게도 영문법에 대한 올바른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수많은 사람들이 아무리 영문법을 오래 공부했어도 자신이 기초 개념이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설명을 들으면서 솔직히 진짜로는 이해가 안 됐는데 대충 이해하는 척하고 넘어갔기 때문이지요.”

“‘가정법 현재’의 개념이 ‘현재시제를 사용하여 가정하는 방법, 또는 그러한 방법이 사용된 문장’이라고 착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자기 혼자 착각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마구 유포하기 시작했습니다. ... 가정법을 둘러싼 대환장 파티의 서막이 오른 것입니다.”

“왜 계속적 용법이라고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가는데도 그냥 계속적 용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 누가 봐도 삽입적이지, 전혀 계속적이지 않은데도 그냥 계속적 용법이라고 달달 외우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응용언어학과에서 TESL(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아발론 학원 등의 학원과 양서고등학교에서 영어 강사로 활동해 왔다.
다른 저서로는 <다들 아는 척 하지만 사실은 모르고 있는 영문법 이야기>가 있으며, 역서로는 [마르크스주의와 여성해방]이 있다.
2017년부터 ‘반란의 영문법’ 팟캐스트를 진행했으며, 현재는 ‘반란의 영문법’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목차

1. 품사가 정해지지 않은 말이 부정사인 줄 아는 당신은 부정사가 무엇인지 모른다

2. 영어에 미래시제가 있다고 믿는 당신은 시제가 무엇인지 모른다

3.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가 타동사인 줄 아는 당신은 타동사가 무엇인지 모른다

4. 부사가 어떻게 보어가 될 수 있는지 이해 못하는 당신은 보어가 무엇인지 모른다

5. 한 개, 두 개 셀 수 있으면 가산명사라고 생각하는 당신은 세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6. 한정사가 한정하는 어구가 한정적인지 비한정적인지는 그 누구도 모른다

7. 관계대명사 뒤가 완전한지 불완전한지 따지는 당신은 관계대명사가 무엇인지 모른다

8. 가정법이 도대체 정확히 무엇인지는 정말 아무도 모른다

9. 분사구문의 생략된 접속사는 연방대법원도 모른다

10. ago를 부사로 알고 있는 당신은 ago의 진짜 정체를 모른다

11. of는 물리적 변화, from은 화학적 변화에 쓰인다고 믿는 당신은 문법도 모르고 과학도 모른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