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문득 와인이 그리울 때

인피니티컨설팅

신희영 (지은이)

2022-06-13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와인의 역사
사람들이 언제부터 와인을 마시기 시작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구약 성경에 의하면 노아가 대홍수 후에 아라라트산에 정착하여 첫 농사를 지은 다음 포도주를 담가 마시고 대취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그 이전부터 이미 포도 재배와 와인 제조가 보편화되어 있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편 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제우스의 아들인 바카스가 포도 재배와 포도주 제조법을 지중해 연안으로 보급시킨 것으로 되어 있다.

프랑스 와인이 유명한 이유
프랑스는 12세기 이래로 보르도 지역과 부르고뉴 지역에 대단위의 포도 플렌테이션 농업을 통해 포도를 대량 생산하여 양질의 포도주를 만들어 영국, 네덜란드 등 지역에 대규모로 수출했다. 이처럼 프랑스 와인은 맛으로 명성이 높아졌으나, 반면 스페인과 이탈리아 와인은 생산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받는 것은 국제 수출보다는 자국에서만, 소비를 하였기 때문이다.

한국 와인의 역사
한국에서는 와인의 역사는 고려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려 충렬왕이 원나라 세조가 보낸 와인을 마셨다는 기록이 최초다. 충렬왕은 원나라 세조의 사위로, 원 세조는 고려 왕실에 와인을 몇 차례 보냈다. 조선 인조 때는 호조판서 김세렴이 쓴 「해사록」에 따르면, 그는 인조 14년(1636년)에 대일 통신부사로 간 대마도에서 대마도주와 포도주를 마셨다.
1653년에는 헨드릭 하멜이 제주도에 표류하여 제주 목사에게 포도주와 은잔을 뇌물로 바쳐서 환심을 사려 했는데 포도주를 맛본 조선 관리들은 맛에 몹시 감탄하여 포도주를 모조리 마시고 기분이 매우 좋아져서 네덜란드인들을 호의적으로 대해줬다고 한다.

출판사 리뷰
2000년 이후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소득수준 및 삶의 질 향상은 생활양식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 과거와 달리 소비자의 입맛은 더욱 까다롭고 다양해졌으며 이러한 소비인식이 와인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와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특히,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와인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고도주인 소주, 위스키 대신 맥주, 와인 등 저도주가 수요를 대체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깊은 향과 달달하고 알싸한 맛으로 오감을 자극하는 와인은 고대부터 이어져 온 역사 깊은 술이다. 와인은 우리말로 포도주라고 하며 포도를 으깨서 나온 즙을 발효시킨 과일주다. 오늘날 와인은 전 세계인들이 선호하는 술로서 식사에 곁들이거나 요리에 활용하며 그 풍미를 즐기고 있다.
와인이 우리나라에 들어 온 것은 일제강점기 때였는데 그때는 극소수의 귀족을 위한 사치품이나 다름없었고, 독립 이후에도 한동안 마찬가지였으며 대중들에게 와인이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이후로 볼 수 있다. 2004년~2008년 정도에 걸쳐 한국 와인 시장은 매년 수십 %씩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했다. 그래서 떠오르는 신흥 시장으로 외국의 주요 와이너리 오너들이 저마다 한 번씩 한국을 찾아와 프로모션 행사를 갖는 일도 많았다. 특히 와인이 몸에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웰빙 열풍 때 웰빙 식품의 하나로 각광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이른바 폭탄주라 불리는 음주 문화의 개선과 양주나 소주보다 알코올 함량이 낮은 저도수 주류 섭취 권장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꽤 잘나가는 듯했다.

직장인의 음주회식 문화도 ‘취하기’ 위해 마시는 것이 아닌 ‘즐기기’위해 마시는 문화로 바뀌면서 맥주나 와인이 회식자리에서 점차 등장하고 있다. 2016년 대한민국 트렌드 조사결과, 과거에는 어떤 목적으로 술을 마시는지가 중요했다면, 최근에는 어떤 종류의 술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로 바뀌었으며, 특히 저도주에 대한 취향과 기호가 늘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웰빙 트랜드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이 고급화되어 보다 부드럽고 개성 있는 맛을 찾고 있으며 마시며 취하는 문화가 아닌 분위기를 즐기는 수준 높은 주류문화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와인이 고급주류에 속해 일반대중이 쉽게 접하지 못하고, 특별한 날에만 먹는다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와인이 대중화되면 서 어디서나 접할 수 있고, 어느 자리에서나 음용 가능한 주류로 자리 잡고 있다.
IWSR(International Wine and Spirit Research) 연구보고서 발표에 의하면, 전 세계 와인 시장의 소비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09년부터 2013년의 기간 중 전 세계 와인 소비는 2.7% 증가하여 26억 4800만 상자(9ℓ들이), 병으로는 317억 병에 이르렀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의 전 세계 소비 변화를 예측하면, 2014년부터 2018년 동안에는 성장이 가속화되어 성장률은 1%가 더 추가될 것으로 보았고 2018년에는 전체 규모가 27억 3200만 상자(9ℓ 들이), 병으로는 327억 8000만병이 소비하였다.
2021년 들어 통계청의 와인 수입 내역을 분석해 보면 2020년에 비해 20∼30% 수준의 수입이 증가하였다. 국내 주류시장에서 소주 출고량은 감소하는 데 반해, 맥주 및 와인 출고량 및 수입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한정된 시장 규모 내에서 고도주의 경쟁력은 점차 낮아지고, 저도주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소주와 같은 고도주의 소비보다는 와인과 같은 저도주가 주류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와인 인구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와인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나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집에서도 쉽게 전문가처럼 와인을 마실 수 있도록 와인에 대한 정의와 역사 그리고 와인을 마시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