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사이니지 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에도 스미츠하위전 (지은이), 정연숙, 김현경 (옮긴이), 김영배 (감수)

2022-02-28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사이니지를 바라보는 깊고 넓은 시선
이 책 『사이니지 디자인 교과서』는 흥미롭고 단도직입적인 방법으로 사인 디자인의 개별 단계를 차근차근 소개한다. 이 책이 다루는 영역은 전통적인 방법론, 디자인 관련 의문들, 재료 등에 대한 정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내비게이션 측면의 도움과 기타 미래형 장비 등 미래의 발전상까지 심층적인 동시에 종합적이다. 지식 재산권과 기타 법적 문제들, 디자인 경영과 다양한 상업적 측면을 비롯한 중요한 인접 지식 또한 놓치지 않았다. 디자이너, 디자인 관련 학생은 물론 건축가, 개발자, 공무원까지 폭넓은 독자층이 곁에 두고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다.
기술적인 진보로 인해 ‘길찾기’가 극적으로 변화했다. 인쇄된 지도 같은 정보 도구들은 이제 시대에 뒤떨어진 도구가 될지 모른다. 모든 차에 길을 안내하는 표준 내비게이션 장치가 장착되어 기존의 방향 안내 사인들은 모두 과잉 정보가 될 것이다. 휴대용 기기들은 거대한 규모의 글로벌 전자 자원에 무선으로 연결되며 더욱 강력한 컴퓨터가 되어갈 것이다. 우리는 점점 더 정교하게 발전하는 검색 소프트웨어를 통해 그런 자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가 인간이 가진 감각들에 더해 인공 전자 ‘감각’이 될 것이다. 소형화와 나노기술로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는 도구들이 비물질화하는 단계까지 이른다. 레이저 프린터가 컴퓨터 칩과 송수신기, 심지어 모니터까지도 인쇄하게 될 것이다. 이런 발전들이 모든 디자인 작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예측 가능한 미래에 전통적인 사이니지가 모두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여전히 사이니지에 의존한다
사이니지 작업을 간판이나 안내판 등을 디자인해 내거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일견 간단하게도 보이지만, 조금만 깊이 들여다보면 인간 생활에서 아주 근본적이고 중요한 문제임을 알 수 있다. 현대인이 사는 대도시와 대형 건물은 완전히 익숙해질 수 없을 만큼 너무 복잡하고, 우리는 도시와 건물의 작은 일부분만 알며 나머지를 이용하려면 사이니지가 필요하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극도로 이동성이 많아지며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사이니지에 의존하게 되었다. 사인을 모두 뜯어낸 채 길을 찾아다닌다면 마치 소리를 끄고 텔레비전 뉴스를 보는 것과 비슷할 것이다. 이렇듯 사이니지는 길찾기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을 차지할 뿐 아니라 조직과 구조, 보안과 안전 규칙에 대한 전반적 정보를 제공하고 기계와 시설 사용법도 설명한다.
사이니지의 필요성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늘어날 것이다. 집 밖으로 나서기만 하면 보이는 상점 간판, 사무용 건물의 도어 사인과 안내판, 고속도로 표지판 및 각종 교통 표지판, 올림픽과 국제 엑스포 등 대규모 행사에 필요한 픽토그램과 사인까지, 사이니지의 응용 사례는 수없이 많다. 게다가 이런 사이니지가 공공 공간의 분위기를 만들고 사용자들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한 나라의 인상을 좌우한다. 가능한 한 초기 단계에 ‘환경 디자인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사이니지 체계를 개발해야만 사용자들이 편안하게 공간에 접근할 수 있고, 전체적인 조화와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다. 누가, 누구를 위해, 어떤 방법으로 사이니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해 설치하고 또 어떻게 관리하는가? 그 과정에서 어떠한 법적·경제적·디자인적 이슈를 고려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이 모든 문제를 포괄하는 제대로 된 책이 꼭 필요하다.

[편집자의 글]
안그라픽스 교과서 시리즈 『공공디자인 교과서』 개정판

이 책 『사이니지 디자인 교과서』는 2010년에 출간된 『공공디자인 교과서』의 리커버 개정판이다. 기존 한국어판 제목의 ‘공공디자인’은 다소 복합적이라 오히려 모호하게 느껴졌던 게 사실이다. 이번 개정판은 이 책이 처음부터 사이니지의 원리를 전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 집중해, 원서의 제목인 ‘Signage Design Manual’처럼 다시 사이니지 디자인을 명확하게 내세웠다. 또한 새 옷을 입으며 표지의 그래픽을 교체하고, 저자의 이름을 비롯한 인명·지명·단체명 등의 고유명사를 근래의 국립국어원 외래어표기법에 맞추고, 변화한 몇몇 정보를 업데이트해 전체적인 정확도를 높였다. 동시에 이 책이 교과서로서 유효하게 기능하도록 한 요소들은 유지했다. 그때나 지금이나 이 책은 사이니지를 보고, 생각하고, 만들고, 앞으로도 수많은 사인에 둘러싸여 살아갈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일 것이다.

특징과 사용법
이 책은 다양한 건축 사이니지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가 쓰고,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리고, 디자인했다. 책의 목적은 일반적인 사이니지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이니지 디자이너에게 안내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책의 각 장은 대부분 사이니지 프로젝트의 순차적 진행 단계를 따라 배열되었다. 사이니지 프로젝트는 규모와 복잡성 면에서 천차만별이므로 책 한 권에 모든 가능한 상황을 다루기는 불가능하다. 정말 큰 프로젝트, 또는 고속도로나 공항 사이니지처럼 매우 전문화된 프로젝트는 각기 나름의 업무 진행 방식과 전문 지식과 실효성 있는 방법론이 있다. 이런 프로젝트들은 이 책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았다. 이 책은 사이니지 프로젝트의 많은 측면을 포괄적으로 개괄하고자 한다. 책의 내용을 다양한 수준에서 ‘소비할’ 수 있다. 프로젝트 단계별로 도움을 주는 참고서로 활용하거나, 영감을 얻어 작업 중인 사이니지 프로젝트를 색다른 디자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방법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읽는 책이 아니라 참고서로 쓰였다. 따라서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있다. 사이니지 프로젝트들은 어느 정도 국가와 지역의 법규에 좌우된다. 광범위한 전 세계 독자를 대상으로 했기에, 지역적 조건들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담지는 않았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