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모빌리티 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구상 (지은이)

2021-08-3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모빌리티 디자인의 사례와 이해
이 책은 모빌리티 디자인의 이론뿐 아니라 실제 차량을 디자인해보는 실습 과정까지 구성했다. 앞부분은 모빌리티를 디자인 하기 앞서 디자이너라면 알아두어야 할 디자인의 역사, 역사의 동력이 된 패러다임, 세계 자동차 제조사의 디자인경영 등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정리했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의 디자인 특징을 소개했고 실제 디자인 개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개발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차량의 유형별 구조와 형태의 특징, 하드웨어의 레이아웃과 소프트웨어의 구성 등 디자인 과정에서 놓쳐서는 안 될 고려 사항들을 충분한 사례와 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디자인 실습과 스튜디오 워크숍
또한 차량 디자인의 기초인 콘셉트 스터디에서 패키지 레이아웃 설정, 이미지와 아이디어 스케치, 정교한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모빌리티 디자인 워크숍 전에 수행해야 할 스튜디오 작업을 자동차 내·외장을 아울러 시각 자료 중심으로 풀었다. 이 과정을 통해 예비 모빌리티 디자이너들이 모든 단계에서 디자인을 이해하고 숙지해야 할 내용으로 엮어 디자인 과정별로 익힐 수 있게 구성했다.
후반부에는 자동차 디자인 스튜디오의 작업물을 입체 모형으로 만드는 워크숍으로 구성했다. 자동차 디자인의 완성에 다가서는 단계가 바로 입체 모형 제작이다. 이 단계에서 비로소 자동차의 존재감과 양감을 음미할 수 있으며 다듬는 과정을 통해 비로소 완성할 수 있다. 최근 디지털 작업의 발달로 입체 모형을 직접 제작하는 일이 과소평가되기도 하지만, 실제로 모형을 제작해보는 일은 생명력 있는 차량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때문에 제작의 준비 단계인 테이프 드로잉으로 세부 디자인을 정리하는 방법과 실제 크기의 클레이 모형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실물 제작과 디지털 작업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는 완성된 디자인을 어떻게 발표할 것인지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방법까지 다루었다. 이 책 『모빌리티 디자인 교과서』 한 권만으로도 모빌리티 디자인의 전 과정과 방법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도 미래의 모빌리티 디자이너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운송수단의 등장
기술과 에너지 소비 효율의 변화로 이제 날아다니거나 인간이 직접 운전하지 않는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등장이 상상을 넘어 현실화 되는 시점이다. 다양한 모빌리티들이 개발되고 있는 시점에서 모빌리티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이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사용자에 대한 편의성을 고려해 참여해야 할 영역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그렇기에 모빌리티의 이론과 실습을 모두 다룬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모빌리티에 대한 이해와 방향성을 확인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