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자동차 연비 구조 교과서 - 엔지니어가 알려주는 고연비 공학 기술과 운전 메커니즘 해설

보누스

이정원 (지은이)

2023-06-27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자동차는 어떻게 고연비를 실현하는가?
공학으로 이해하는 고연비 메커니즘의 비밀


요즘 자동차는 똑똑하다. 운전 패턴을 학습해서 스스로 최상의 주행 상태를 유지한다. 게다가 운전자가 미숙하더라도 차체의 균형을 바로잡고, 차선을 유지하며, 알아서 브레이크를 밟기까지 한다. 문제는 똑똑한 만큼 복잡해졌다는 점이다. 일반인이 이해하기에 자동차 메커니즘은 너무 복잡해졌다.
연비와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다. 초보자든 베테랑이든 연비라는 주제가 나오면 너도나도 한마디씩 하기 마련이지만, 대부분 막연한 얘기뿐이다. 심지어 잘못된 정보를 사실인 양 주장하기도 한다. 이 역시 자동차 공학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자동차 구조가 심히 복잡해진 탓이다.
《자동차 연비 구조 교과서》는 20년 경력의 엔지니어가 자동차를 직접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비가 무엇인지, 연비를 개선하는 기술의 원리가 무엇인지 등을 알려준다. 자동차 업계와 무관한 일반인도 쉽고 빠르게 자동차 연비의 실체에 다가갈 수 있게 도와준다.
가변 실린더, 듀얼 클러치 변속기, 터보차저 등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탑재한 기술 전반을 소개하며, 이 기술들의 작동 원리를 간결하게 핵심만 짚어 설명한 덕분이다. 여기에 독자의 이해를 돕는 사진과 그림, 도표 자료들을 충실히 책에 담았다. 일반 독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저자의 이 같은 노력은 자동차 공학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을 불식하기에 충분하다.
누구나 이 책을 계기로 자동차 연비라는 주제를 정확하고 깊게 이해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근거 없는 편견과 견해에 기대지 않고, 오로지 공학적 측면에서 연비라는 주제를 파헤치기 때문이다. 어렴풋이 자동차 연비를 이해하던 단계에서 벗어나 오롯이 알아가는 경험을 선사한다.

자동차를 바라보는 또 다른 관점
고연비 기술로 분석한 자동차 구조와 원리


연비를 알면 자동차의 구조와 원리도 함께 보인다. 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연비 개선을 위한 경주와도 같았기 때문이다. 평소 자동차 구조와 기술이 복잡하게 느껴졌거나 자신의 자동차 지식이 피상적이라고 느낀 사람이라면 《자동차 연비 구조 교과서》가 전보다 깊은 안목을 안겨줄 것이다.
이 책은 철저히 공학자의 시선으로 연비를 해석한다. ‘연비가 무엇인지’부터 명확히 정의 내리면서 이야기를 시작하며, 이어서 자동차의 핵심이자 연비 기술의 고갱이를 이루는 엔진과 변속기의 구조와 원리를 해설한다. 각 장에서 엔진과 변속기를 따로 설명할 만큼 상당한 지면을 할애하는데, 이 책에 연비를 올리는 운전 기술과 조언만 담겨 있다고 생각한 사람이라면 놀랄지도 모른 구성이다.
‘막연함에서 명확함으로’ 이 책이 지향하는 바다. 고연비 기술의 중심에 있는 엔진과 변속기를 명확하게 모르고서는 자동차를 이해하는 수준을 끌어올릴 수 없다. 엔진과 변속기를 자세히 알아야 자동차 구조를 깊이 이해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연비 운전과 관련한 여러 조언과 운전술이 왜 타당한지를 깨달을 수 있다. 또한 잘못된 조언이나 편견도 가려낼 수 있다. 이 지점에서 자동차 연비를 왜 공학적으로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용적 이유가 드러난다.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자동차 연비의 공학적 실체


운전자 입장에서 자동차 연비의 공학적 실체를 알아야 할 실용적 이유란 무엇일까. 연비를 기술이라는 잣대로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평소 올바른 운전 습관을 실천해서 연비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게다가 자동차를 구매한다면 차량에 어떤 고연비 기술이 들어 있으며, 실제로 연비가 얼마나 좋아지는지도 판단할 수 있다.
운전 습관과 관련해서 예를 하나 들어보자. 정차할 때 D단이 아닌 N단에 기어를 두는 운전자가 간혹 있는데, 사실 이런 운전 습관은 연비 측면에서 별 도움이 안 된다. 최근 변속기에는 D-Neutral 모드가 탑재돼 있어서다. 클러치 하나를 빼서 중립 상태를 유지하는 이 기술 덕분에 기어를 D단에 둬도 에너지 소모가 크지 않으며, 차체 진동도 전에 비해 덜하다.
저자는 명확한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에서 연비 운전을 실천하자고 말한다. 이론을 현실에서 구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운전 팁과 조언을 20가지 이상 정리해 싣기도 했다. 책에서 제시한 운전 팁은 기술과 원리를 전제로 올바른 운전 습관이 무엇인지 알려주며, 이를 통해 차량의 고연비 기술을 어떻게 극대화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자동차 연비 구조 교과서》는 자동차 공학과 유용한 운전 팁을 활용해 현실과 이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다.

경제적 이득을 넘어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연비 개선


연비를 개선하는 목적은 기름값을 아끼는 개인의 경제적 이득에 머물지 않는다. 연비가 좋은 차량을 선택해 올바른 운전 습관을 실천하는 일은 갈수록 심해지는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일조하기도 한다. 차량 연비를 개선하면 에너지 소모량이 줄어들고, 이뿐만 아니라 오염 물질의 배출량도 적어지기 때문이다.
개인의 경제적 실익 추구가 지구 환경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생각해 본다면, 고연비 기술에 관심을 두고 운전 습관을 개선하는 일을 마다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이 책으로 자동차 고연비 기술의 구조와 운전술을 이해해 보자. 자동차를 사랑하는 마니아와 연비에 관심이 있는 운전자 누구나 이 책을 활용할 수 있다. 자동차 지식을 넓히고,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며, 나아가 환경을 지키는 친환경 운전이 가능하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