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도시 만들기 (커버이미지)
알라딘
도시 만들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리처드 팬칙, Matthys Levy (지은이), 지석호, 김성수, 김주형, 권지혜, 정일원, 신병길, 최소영 (옮긴이) 
  • 출판사KSCE프레스 
  • 출판일2017-10-18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도시 문명의 진화를 이끌어온 토목공학
자연과학적이면서 인문사회적인,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은 토목공학


수도꼭지와 변기에 물을 보낼 배관시설이 없는 곳, 배설물을 배출할 하수관이 없는 곳, 전자제품이나 컴퓨터에 전기를 공급하거나 전등에 필요한 전력선이 없는 곳, 전화 통화나 인터넷 메시지를 전달할 전선이 없는 곳, 차량을 운전할 도로가 없는 곳, 철도 선로가 없는 곳, 강을 건널 다리가 없는 곳. 만일 우리가 이런 곳에 산다고 상상해보자. 그런 곳에 살고 싶은가? 여러분은 분명 “아니오.”라고 대답할 것이다. 이러한 인프라가 없는 삶은 상상하기도 싫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매일 도로를 볼 것이고, 가끔은 철도 선로도 봤을 것이다. 아마도 나무 전신주에 걸린 전력?전기선을 본 적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인프라들은 이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나 마을에서 찾아보기가 힘들다. 배수관이나 전력선 등은 보통 벽 뒤나 지하에 매설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정에 전기를 공급하는 발전소는 완전히 다른 도시에 있거나 아주 멀리 떨어져 있을 수도 있다. 우리가 먹는 물을 공급하는 저수지도 일반적으로는 주거지에서 멀리 떨어진 언덕에 가려져 있다.
인프라 시설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살펴보면, 인류가 동굴에 살면서 처음으로 마을을 설립한 때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인류 발달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환경 개선에 공헌한 과학, 수학과 산업의 모습이다. 여러분이 이 책을 읽으면서, 보이지 않는 인프라들이 우리의 삶에 얼마나 큰 공헌을 하고 있는지 감사하기를 바란다. 또한 여기에 저자들이 많이 준비하고 기록한 내용을 충분히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도시에서 물과 가스, 전기를 어떻게 얻는지, 이러한 서비스는 어디에서 오며 어떻게 운송하는지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도시환경에 대한 구조를 실험과 그림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으므로 미래의 엔지니어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미국 출생
University of Massachusetts/Amherst 졸업
31권 저서 저술
대표작: For Kids 시리즈(Chicago Review Press)

목차

1 물, 어디에도 있는 물

2 수운(水運):물 수송

3 관 개

4 빨간색, 푸른색, 검은색 고속도로

5 철 마

6 왜 다리의 모양은 다양할까?

7 어디든지 있는 전선

8 화장실 변기 물을 내렸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

9 그 많은 쓰레기는 다 어디로 갈까?

10 오 염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