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로마네스크 성당, 빛이 머무는 곳 (커버이미지)
알라딘
로마네스크 성당, 빛이 머무는 곳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강한수 (지은이) 
  • 출판사파람북 
  • 출판일2022-10-2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중세 유럽인이 꿈꾸었던 지극한 숭고,
고요와 신비가 감도는 신의 거처!

중세의 유럽인은 어떻게 신을 만나고 표현하려 했는가?
투박한 듯 절제된 아름다움 속에 드러나는 영성의 울림!


로마 제국이 멸망한 이후 유럽의 패권은 게르만족에게 넘어갔다. 특히 게르만족의 일파로 서유럽을 차지한 프랑크족이 크게 세력을 확장했는데, 로마 교황이 프랑크 왕국의 카롤루스 대제(샤를마뉴)에게 서로마제국의 왕관을 씌워주고, 카롤루스 대제가 로마 제국의 재건을 꿈꾸면서 로마네스크 양식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사실 게르만족이 로마 제국을 무너뜨리고 유럽을 차지하기 이전부터 ‘로마’는 그들의 로망이었으며, 그들이 로마 제국을 차지했을 때 결코 로마를 잃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로마를 건축물과 미술품에 담아내기 시작했던 것이다. 특히 교회 건축물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으므로 유럽에서도 주로 성당과 수도원 등의 종교시설에 로마네스크 양식이 남아 있다.

고대 그리스 신전을 로마식으로 발전시켜 재판소나 집회장, 시장, 관공서 등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된 대규모 건물을 바실리카라고 한다. 로마 제국 콘스탄티누스 1세 시대에 그리스도교가 공인된 이후 성당에도 이 바실리카 양식이 적용되었고, 이 바실리카를 기반으로 한 초기 성당 건축을 로마 제국 멸망 후 게르만족 등의 이민족들이 그리스도교를 받아들이며 발전시킨 결과물이 바로 로마네스크다.
로마네스크 건축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창문과 문, 아케이드에 로마식 반원형 아치를 많이 사용한 점, 건물 내부를 떠받치기 위하여 원통형 볼트와 교차 볼트를 사용한 점, 또 아치 때문에 수평으로 발생하는 힘에 견딜 수 있도록 기둥과 벽을 두껍게 구축하는 반면 창문을 되도록 작게 만들었다는 점 등이다. 로마네스크는 십자군이나 성지 순례에 의해 여러 양식이 교류하면서 발전했고, 특히 수도회의 융성과 활약으로 여러 지역에 전파되었다.

책에서는 로마네스크의 형성과 전개, 완성에 이르는 과정을 스물세 곳의 성당들을 통해 세밀하게 살펴보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성당이라면 프랑스의 아름다운 몽생미셸 수도원 성당, 산티아고 순례길의 최종 도착지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 피사의 사탑으로 유명한 피사의 성모승천 대성당 등을 꼽을 수 있겠다. 그 밖에 다수의 수도원 성당이 포함되어 있는데, 당시 유럽은 라틴어라는 보편 언어와 그리스도교라는 보편 종교로 하나가 되었고 그 학문, 미술, 문학의 거점이 수도원이었기 때문이다. 중세의 유럽 성당들이 오늘날 종교의 울타리를 넘어 역사와 문화 예술을 전하는 장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우리에게는 로마네스크 양식이 생소한 듯해도, 덕수궁 옆 성공회 서울대성당, 천주교 전주교구의 전동 성당, 원주교구 횡성 성당 같은 곳이 로마네스크 양식을 갖추고 있는 훌륭한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소개

천주교 의정부교구 사제다. 신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국내외 건설 현장에서 일했다.
서른 살에 가톨릭대학교 신학과에 입학해 7년 후 사제서품을 받고, 로마 그레고리아노대학교에서 교의신학을 공부했다.
의정부교구 평신도 교육기관인 신앙교육원의 초대 원장을 지냈고, 본당 사목을 하면서 가톨릭대학교 신학과에서 성사론을 가르쳤다.
안식년에 로마 사피엔자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고대 및 중세 건축사 연수를 했고, 현재 본당 사목과 함께 건축신학연구소를 맡고 있다.

목차

이야기를 시작하며 5



로마네스크의 준비

콘스탄티누스 대제와 카롤루스 대제 12

아헨 왕궁 성당 17

중세의 시작 24

생리퀴에 수도원 성당 29



로마네스크의 시작

로마네스크 성당의 구조 36

롬바르디아 건축 40

로마 교회와 프랑크 왕국 46

클뤼니 수도원과 그레고리오 7세 교황 52

제2 클뤼니 수도원 성당 57

프랑스 남부의 초기 로마네스크 61

몽생미셸 수도원 성당 64

오토 대제와 오토 건축 75

힐데스하임의 성 미카엘 성당 80

트리어 대성당 86

제1 슈파이어 대성당 92

성지 순례 96

생세르냉 대성당 102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 111

퐁트네 수도원 성당 118

카르투시오회 수도원 126



로마네스크의 완성

클뤼니의 성 후고 아빠스 132

느베르의 생테티엔 수도원 성당 135

제3 클뤼니 수도원 성당 140

캉의 생테티엔 수도원 성당 147

생사뱅 수도원 성당 160

앙굴렘 대성당 167

제2 슈파이어 대성당 173

카피톨의 성모마리아 성당 181

노르망디와 영국 187

캔터베리 대성당 192

더럼 대성당 198

로마로 돌아온 로마네스크 205

성 암브로시오 바실리카 211

산미니아토 바실리카 218

피사의 성모승천 대성당 225



이야기를 마치며 233

도움을 받은 도서들 238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