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글로벌 트렌드 2020 - 지구촌의 미래를 그리다 (커버이미지)
알라딘

글로벌 트렌드 2020 - 지구촌의 미래를 그리다

투나미스

미국 국가정보위원회(NIC) (지은이), 유지훈 (옮긴이)

2019-12-31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美 대통령과 보좌관들이 참고하는
미래보고서 『글로벌 트렌드 2020』

『글로벌 트렌드Global Trends』

국가정보위원회the National Intelligence Council가 1997년부터 4년마다 발간해온 것으로, 미국 대통령을 비롯하여 수석 보좌관과 지도층이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주요 세계 동향과 불확실한 미래가 향후 20년간 지구촌에 어떤 영향을 줄지 분석한 보고서이다. 『글로벌 트렌드』는 발간 시기로 따지면 새로 선출된 대통령 및 행정부와 관계가 깊겠지만 이를 보며 미래를 토론하는 사람도 점차 늘고 있다.

『글로벌 트렌드』는 어떻게 완성되는가?
국가정보위원회가 발간하는 『글로벌 트렌드』 프로젝트는 미국 정부 관계자와 전 세계 전문가의 방대한 연구와 자문으로 완성된다. 방대한 글로벌 역학관계를 밝혀내기 위해 선별한 지역을 조사하는 등, 주요 가설과 동향을 검토하며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20년까지 다양한 트렌드와 흐름이 중단된 이슈의 결과를 추적키도 한다.

역사에 묻혀있던 트렌드 교과서를 다시 꺼내다

『글로벌 트렌드 2020』은 2005년 초, 美정보기관인 국가정보위원회NIC가 발표한 것으로 향후 15년을 조망한 획기적인 보고서이다. 이를 집필한 국가정보위원회는 전 세계를 통찰할 안목을 제시하기 위해 세계화와 인구, 테러 및 거버넌스라는 굵직한 주제를 놓고 지구촌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다. 즉, 다섯 개 대륙에서 컨퍼런스에서 각 지역의 2020년을 전망할 수 있는 해외 전문가들의 고견을 구한 것이다. 동원된 전문가만 1000명이 넘고, 약 1년의 세월이 걸려 완성된 트렌드라고 하니 스케일과 공신력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것이다. 15년 전에 15년 후를 바라본 미래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