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군대심리학 - 알면 인정받고 모르면 헤매는 (커버이미지)
알라딘

군대심리학 - 알면 인정받고 모르면 헤매는

책이있는풍경

여인택 (지은이)

2013-09-3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TV에서는 결코 볼 수 없는 ‘진짜 사나이’들의 말 못 할 속사정

군대는 경직되고 위압적인 곳으로 여겨졌다. 대한민국의 젊은 남자라면 누구나 가야 하는 곳이지만 되도록 피하고 싶고, 군에서 보내야 하는 2년이 아깝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군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연예인의 병영 생활을 다룬 MBC의 ‘진짜 사나이’와 군 생활의 애환을 코믹하게 다룬 tvN의 ‘푸른 거탑’ 영향도 없지 않지만, 지금 군대는 예전과는 확연히 달라졌고, 체험하고 싶은 곳으로 변모했다. 사회와는 동떨어진 세상으로 여겨졌던 군대가 이제는 사회 안으로 들어온 것이다.
그래도 여전히 군대는 군대다. 한 해에만 30만 명에 이르는 청년들이 입대하지만 여전히 군대는 낯설고 두려움이 앞서는 곳이다. 학교나 사회에서와는 달리 군대는 명령과 위계질서가 철저한 곳이다 보니 입대라는 불안에 시달리고 군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심리학과 함께하는 군대 이야기, 《알면 인정받고 모르면 헤매는 군대심리학》


이러한 때 출간한 《알면 인정받고 모르면 헤매는 군대심리학》(책이있는풍경)은 2년이 너무 길다는 이들과 말 못 할 고민으로 힘들어하는 군인들에게 힘이 되어줄 것이다. 군대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들여다보고, 민간인은 모르는 군 생활의 애로사항과 고민들을 심리학에서 해답을 찾아낸 이 책은 현재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중인 저자가 자신의 군 경험을 토대로 쓴 것이다.
저자는 고충상담병 등으로 활동하며 선임과 후임들의 고민을 해결해주었고, 사단에 병사들의 우울증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안하기도 했다. 전역 후 블로그 〈진격의 여병장〉을 운영하기도 한 저자는 이 책에서 선임과 후임 간의 갈등, 탈영을 비롯한 극단적인 행동, 자대 배치와 전역에 따른 불안감, 관심병사 문제, 입대 후 연인과의 갈등 등을 들여다보고, 심리학에서 돌파구를 찾아냈다.

마음을 읽으면 행동이 보이고, 행동을 읽으면 마음이 보인다


군인들이 가장 귀찮아하는 것 중 하나가 내무검사다. 할 때마다 짜증나는 내무검사를 그래도 반복하는 이유는 흐트러질 수 있는 군 기강을 잡기 위함이다. 입대 전에는 눈을 떠도 보이지 않는 군인들이 이병 첫 휴가 때는 눈을 감아도 보이는 것은 유대감이라는 집단의식 때문이다.
사격훈련 때마다 더러운 속옷을 입는 상병이 불쾌하지만 힘들 때 무엇인가에 기대려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사회에서는 거들떠보지도 않았던 초코파이가 눈물 나게 맛있고, 생활관이 내 방보다 아늑하고 행복해지는 이유 역시 심리적인 면에서 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자대 배치 운이 없다고 한탄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그런 이병이 말년에 부대에서 가장 돋보이는 병장으로 인정받고, 무섭고 유난스러운 선임이 가장 든든한 멘토가 되기도 한다. 밉상 같아 보이던 후임도 말 한마디로 A급이 될 수 있는 곳이 군대다. 일말상초의 미신 속에서도 한결같은 커플이 부러운 비결을 알고 싶다면 지금 군대에서만 통하는 심리학을 펼쳐라.

간부가 추천하고, 2년이 너무 길다는 아들과 연인에게 권하는 책


군대라면 불안감부터 앞서는가? 심리학이라는 말만 들어도 졸음이 몰려오는가? 군대 책이라면 도덕 교과서처럼 여겨지는가? 이 책은 전혀 다르다. 대한민국 군대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실제 일어난 에피소드로 엮어 군 생활이 한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심리적인 방법을 접목시켜 심리학이 얼마나 우리 삶과 가까운지 체감하게 해준다.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본문을 구성해,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한 것도 이 책만의 특징이다.
군대와 심리학을 접목시킨 이 책은 2년 동안 군대라는 새로운 환경과 낯선 이들과의 관계에 적응해야 하는 이들에게 군 생활을 슬기롭게 보내는 비결을, 현역들에게는 선임과 후임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부대에서 인정받는 병사로 우뚝 서는 노하우를, 그리고 전역을 앞둔 이들에게는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혜안을 열어준다.
아울러 이 책은 아들을 군대에 보낸 부모, 군대 간 남자를 기다리는 연인, 병사들을 이끌어야 할 간부들에게 군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보듬어주는 계기도 마련해줄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