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흡연자가 가장 궁금한 것들 - 흡연자가 꼭 지켜야 할 19가지 습관 (커버이미지)
알라딘

흡연자가 가장 궁금한 것들 - 흡연자가 꼭 지켜야 할 19가지 습관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김관욱 (지은이)

2015-09-17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2016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공부를 잘하기 위해선 우선 책상에 앉아 있는 습관부터 들여야 한다. 건강도 마찬가지다. 건강한 습관이 조금씩 몸에 붙어야 비로소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다.
<꼭 필요한 건강습관 시리즈>는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함께 건강해지는 사회를 만들고자 기획된 애플북스 건강 분야 시리즈다. 약물이나 치료 등의 의학에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닌 생활습관을 바꿔 건강에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을 없애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소개할 예정이다.

건강을 염려하는 흡연자들에게 강력 추천!
이 책은 금연을 홍보하는 책도, 흡연을 권장하는 책도 아니다. 오직 ‘흡연자’의 건강을 위한 책이다. 담배를 끊고 싶지만 끊지 못하는 흡연자들도 분명 건강에 대한 염려는 늘 하고 있을 것이다. 흡연자도 건강한 삶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가장 좋은 것은 금연이지만, 그것을 알면서도 차마 손에서 담배를 놓지 못하는 흡연자들에게 꼭 필요한 건강습관으로 건강에 한 발 다가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기획했다.
이 책의 목적은 흡연자 본인의 건강은 물론 간접흡연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막기 위해 올바른 흡연 상식과 습관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리고 출간 전 이 책을 읽은 흡연자들은 힘들이지 않고 흡연량을 줄였거나 금연을 결심하게 되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책의 저자 김관욱은 가정의학과 전문의인 동시에 금연운동 전문가이자 흡연 전문가다. 그와 동시에 “담배에 관한 의학적 측면은 물론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까지 깊이 있게 성찰할 때에만 비로소 인류를 더욱 행복한 길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인류학자이기도 하다. 그는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와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 모두의 건강과 행복한 미래를 위해 의료인류학을 공부하고 있다.
《흡연자가 가장 궁금한 것들》은 군의관 시절부터 병사들의 금연교육과 금연상담을 해온 저자가 지금까지 연구한 자료들과 인터넷과 잡지 신문 등에서 소개된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른 정보와 잘못된 상식 등을 총망라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다. 흡연자들에게 좋은 식습관과 건강 정보뿐 아니라 담배를 피울 때의 에티켓, 전자담배와 저타르 담배 등 흡연자들이 궁금해하는 담배에 관한 상식, 그리고 금연을 실천하고 싶은 흡연자들을 위한 금연 팁까지 쉽게 얻을 수 없는 정보들을 만날 수 있다. 따라서 흡연자뿐만 아니라 흡연자를 가족으로 둔 사람들과 친구들도 함께 보면 좋을 것이다.

흡연자의 건강을 위해 집필한 책
2015년 1월 1일부터 대한민국에서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들은 매우 힘들어졌다. 담뱃값이 2배 가까이 오른 것은 물론, 국민건강증진법시행령에 따라 모든 식당, 술집, 카페와 공중이용시설이 금연구역으로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최악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담배를 끊지 못하는 흡연자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 책은 흡연자에게 ‘오직 금연만이 살 길’이라 말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흡연을 권장하는 책이라는 오해는 금물이다. 담배가 건강을 해치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담배를 끊지 못하는 흡연자들이 많다. 금연이라는 단어에 일단 거부감을 가지는 흡연자들에게 금연을 강권하는 대신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 흡연으로 인한 걱정과 염려되는 부분을 함께 고민하고, 이에 대해 전문가로서 친절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저자는 군의관 시절부터 병사들의 금연교육, 금연상담을 해온 것이 시초가 되어 지금은 본격적으로 흡연에 관해 인류학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의사이자 인류학자다. 담배를 끊고 싶어도 끊지 못하는 흡연자에 대해 연민을 가지고 어떻게든 도움을 주고 싶어 타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저자는 흡연자들이 일상의 답답함으로부터 벗어나 조금이라도 희망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기획했다. 건강을 찾아 인터넷과 서점을 기웃거릴 흡연자들의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그동안 나온 자료와 도움이 될 만한 연구 결과들을 대신해서 정리하여 탄생한 책이 바로 《흡연자가 가장 궁금한 것들》이다.

[이 책의 특징]

국내·외 유일무이한 ‘흡연자를 위한 책’

흡연자들이 궁금해하는 담배에 관한 정보들은 인터넷만 검색해도 엄청 많이 나와 있다. 하지만 아무런 의학적 근거가 없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흡연자가 가장 궁금한 것들》은 오랫동안 금연상담을 해오고 흡연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가정의학전문의가 각종 논문과 연구 결과들을 참고하여 의학적인 정보를 토대로 쓴 책이기 때문에 그 어떤 거짓과 과장이 없어 신뢰감이 높다. 자료를 조사하고 그동안 모았던 연구 결과를 분석하는 기간만 1년이 넘을 정도로, 그만큼 신중하고 정확하게 이 책을 집필했다. 항산화제의 위험성, 저타르 담배와 전자 담배의 허와 실, 암모니아의 진실, 니코틴 해독 식품의 진실 등 어떤 책에서도 다루지 못한 정보를 가감 없이 담아 국내·외 유일무이한 ‘흡연자를 위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의료인류학자인 저자의 인류학적 내공을 느낄 수 있으며, 인내심을 가지고 사소하게 보이는 것도 자세하게 설명하여 독자들에게 무척 친절하게 다가간다. 흡연자들이 궁금해하는 담배에 대한 실질적인 질문에 FAQ 형식으로 답변을 달았으며, 흡연으로 생긴 몸의 이상 징후에 대해 설명하고 의학적인 소견도 함께 밝히고 있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쉽게 얻기 힘든 금연에 대한 tip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금연을 희망하는 흡연자에게도 무척 도움이 된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