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독립혁명가 김원봉 (커버이미지)
알라딘
독립혁명가 김원봉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허영만 (지은이) 
  • 출판사가디언 
  • 출판일2020-08-0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자유와 독립은 우리의 힘과 피로 얻어지는 것이지,
결코 남의 힘으로 얻어내는 것이 아니다!”
허영만의 그림으로 되살아난 약산 김원봉의 삶과 투쟁


의열단을 조직하고 조선의용대를 창설하는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무정부주의적 투쟁을 벌인 대표적인 독립투사 김원봉의 삶이 대한민국 대표 만화가 허영만에 의해 복원되었다. 민족의 정통성과 역사가 단절되고 암울했던 시기, 자주적인 독립을 위한 방법과 조선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끊임없이 고민했던 김원봉이 느꼈던 좌절과 고뇌, 희망과 염원의 마음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철저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영화적 스토리가 허영만의 호방한 화풍으로 생생하게 살아나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경상남도 밀양에서 태어난 김원봉은 3·1 운동 후 조직적이고 강력한 독립운동 단체의 필요성을 느끼고 만주 지역에서 의열단을 조직했다. 의열단은 ‘정의(正義)로운 일을 맹렬(猛烈)히 실행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민족주의 노선을 지향하는 항일 비밀결사로서 과감한 폭력 투쟁을 전개해나갔다. 그러나 광복 이후 계속되는 이념 갈등으로 남한에 설 자리가 없어진 김원봉은 신변에 위협을 느껴 월북했고, 1958년 김일성에 의해 숙청되었다. 김원봉의 삶을 객관적으로 조명한 이 책을 통해 그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본다.

“대한민국 땅을 밟고 자유를 누리는 우리는 그들에게 큰 빚을 졌다”
이념의 벽에 갇혀 남과 북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한 독립혁명가


분단 이후 정쟁과 이념의 그늘 속에서 약산 김원봉은 서서히 잊혀가는 듯했지만, 영화 [암살]에 나온 짧고 굵은 대사 한마디 “나 밀양 사람 김원봉이오”를 시작으로 영화 [밀정]에서도 배우 이병헌이 김원봉을 모티브로 한 인물 정채산 역할을 맡았고, 김원봉을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 [이몽]이 방영되기도 하며 사람들에게 ‘김원봉’은 더 이상 낯설지만은 않은 이름이 되었다. 일제강점기 시대를 배경으로 한 굵직한 영화와 드라마에 김원봉이 자주 등장한 이유는 그만큼 그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주요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조국과 민족을 위해 불꽃 같은 삶을 산 김원봉을 얼마나,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가?
김원봉은 일제가 가장 두려워한 항일 단체 의열단을 이끈 수장이었다. 당시 김원봉의 현상금은 100만 원(현재 약 360억 원)으로 백범 김구의 현상금 60만 원보다 월등히 높았고, 당시 일제가 내걸었던 현상금 중 최고 금액이었다. 김원봉에 대한 일제의 강한 경계심과 두려움이 강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1923년 단재 신채호는 의열단의 독립운동 이념과 강령을 천명한 조선혁명선언, 일명 ‘의열단 선언’을 작성하여 당시의 모든 독립운동가를 비롯한 민족 구성원에게 독립에 대한 확신과 목표를 불어넣었고, 이 문서는 지금도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 길이 남을 명문이 되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이 독립운동가들에게 수여하는 건국훈장 명단에 김원봉은 없다.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독립유공자 서훈에서 배제된 김원봉은 김일성에 의해 숙청된 이후 북한에서도 잊힌 인물이 되었다. 김원봉이 남한에서 설 자리를 잃어버리고 월북을 한 이후, 남한에 남은 김원봉의 형제 네 명은 국민보도연맹 사건으로 인해 총살당했다. 김원봉은 일생을 다 바친 조국에서도 발 디딜 곳이 없는 비운의 독립 영웅이다. 약산의 외조카이자 의열단 약산 김원봉 장군 기념사업회 상임이사 김태영 씨는 말했다.

“이 땅을 밟고 자유를 누리는 우리는 그들에게 큰 빚을 졌다. 그럼에도 이념의 벽에 갇혀 남과 북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독립혁명가 약산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

《독립혁명가 김원봉》은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진행된 성남시 ‘독립운동가 웹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한 작품이다. 이 책에는 단순히 김원봉의 생애를 담은 일대기에서 더 나아가 의열단원으로서, 그리고 조선인으로서 피어린 투쟁을 하다 떠나간 박재혁, 최수봉, 김익상, 오성륜, 이종암 등 의열단원 각각의 활약도 꼼꼼히 담겼다. 조국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던졌던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한 명이라도 더 잊지 않고 기억하기 위함이다. 국군 창설의 뿌리이자 항일 영웅 김원봉의 치열했던 삶, 피로 쓴 역사를 눈으로 만나고 마음에 담아보자. 희생으로 세워진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빛나는 자긍심이 키워질 것이다.

저자소개

1974년 공식 데뷔한 이후 《각시탈》 《오! 한강》 《아스팔트 사나이》 《비트》 《미스터Q》 《날아라 슈퍼보드》 《타짜》 《식객》 등 수많은 화제작을 그리며 인기를 누렸다. 그의 만화는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로 제작되어 흥행에도 성공했다.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만화계의 중심에서 활발한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단연코 최고의 만화가이자 예술가로 손꼽힌다.

《독립혁명가 김원봉》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 약산 김원봉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으로,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진행된 성남시 ‘독립운동가 웹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했다. 김원봉은 의열단을 조직하고 조선의용대를 창설하는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무정부주의적 투쟁을 벌인 대표적인 독립투사다. 이 책을 통해 정쟁과 이념의 그늘 속에서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던 그의 활약과 공로를 살필 수 있다.

목차

1화 의열단 결성
2화 본격적인 활동
3화 계속되는 투쟁
4화 조선혁명선언
5화 황포군관학교
6화 조선의용대
7화 월북

부록 조선혁명선언
김원봉 연보
지도로 보는 김원봉의 일생

참고 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