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 원하는 지식을 얻는 가장 빠른 방법 (커버이미지)
알라딘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 원하는 지식을 얻는 가장 빠른 방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병완 (지은이) 
  • 출판사청림출판 
  • 출판일2020-09-1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1

책소개

더 빨리 책을 읽고 싶다면?
더 많은 책을 읽고 싶다면?
더 깊이 있는 독서를 하고 싶다면?
나아가 책으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언제까지 100년 전 독서법으로 독서를 할 것인가!”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으로 10만 독자의 인생을 바꾼
김병완이 소개하는 최강의 독서 기술, ‘플랫폼 독서법’


과거에는 한 권의 책을 구하는 것도 힘들었지만, 지금은 다르다. 정보 과잉의 시대에 우리가 100년 전의 한 권씩 순차적으로 읽는 파이프라인식 독서를 고집해야 할 이유가 없다. 쌓여가는 지식과 정보를 소화하려면 이제는 한번에 여러 권의 책을 전략적으로 읽는 독서 기술이 필요하다. 시대가 바뀌고, 환경이 달라진 만큼 독서 기술도 바뀌어야 한다.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으로 독서법의 새로운 혁명을 일으킨 김병완 저자가 새로운 시대에 딱 맞는 독서법으로 돌아왔다. 정보가 범람하는 AI 시대의 독서법은 제한된 정보 속에서 생각하고, 질문하고, 토론할 수 있던 과거의 독서법과는 달라야 한다. 주제를 연결하고, 지식을 융합하고, 가치를 창조하는 플랫폼 독서법만이 변화를 부르고 성장을 만들며 인생을 바꿀 수 있다. 그렇다면 독서법의 새로운 혁명을 일으킬 플랫폼 독서법이란 무엇일까?

원하는 지식을 얻는 가장 빠른 방법을 찾아서

기차역이나 공항은 모두 하나의 플랫폼이다. 공항이나 기차 플랫폼을 통하면 승객들은 원하는 곳에 빨리 도달할 수 있다. 만약 공항이나 기차 플랫폼이 화성이나 달에 있다면? 아마도 우리는 원하는 곳에 평생 도착하지 못할 것이다. 플랫폼의 중요성에 대한 하나의 예를 살펴보자.

과거에는 8,848m나 되는 에베레스트에 베이스캠프를 2,000m 높이에 설치했다. 아무도 여기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의문을 품지 않았다. 앞 사람들이 관행적으로 그 낮은 곳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했고 후발주자들은 따랐을 뿐이다. 그들은 정복을 위해 6,848m를 더 올라야 했다. 그러나 누군가가 베이스캠프를 6,000m 높이에 설치하기 시작하자 에베레스트 등정에 성공하는 이가 매년 수백 명으로 늘어났다. 한순간에 성공률이 100배 이상 점프한 것이다.

이것이 좋은 플랫폼 구축의 효과다. 베이스캠프 플랫폼을 잘 구축하면, 순식간에 등정 능력과 성공한 산악인의 수가 급상승하게 된다. 플랫폼 리딩은 바로 독서의 베이스캠프를 6,000m 높이에 구축하는 독서 기술이다. 독서력과 독서량을 하루아침에 10배 이상 성장하게 해주는 원리가 바로 이것이다. 원하는 지식을 얻고 싶다면, 누구보다도 빨리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플랫폼 리딩을 배워야 한다.

순식간에 독서력이 10배 상승하는
정보 폭발 AI 시대 가장 효과적인 독서 기술


플랫폼 독서법은 한 권, 한 권 파이프라인식으로 순차적, 개별적으로 읽던 전통적인 독서 기술에서 벗어나, 하나의 주제 혹은 비슷한 주제의 여러 책을 동시에 읽으면서(동시 독서와 다르다) 연결점을 찾아 연결하고, 그 연결성을 토대로 그 주제에 대한 거대한 지식 플랫폼을 구축하는 커넥토 리딩 혁명이다. 마구잡이식으로 무조건 많이 읽는 사람보다 전략적으로 단 몇 권의 책을 읽더라도 더 효과적으로 깊이 있게 독서를 할 수 있게 하는 독서 기술이다. 독서 대가들은 기존의 프레임에 갇힌 독서가 아닌, 그 프레임을 뛰어넘어 틀을 깨는 독서, 즉 플랫폼을 구축하는 독서를 해왔다. 생각하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독서가 기존의 프레임이었다면, 플랫폼 독서법의 새로운 프레임은 연결하고 구축하고 융합하는 독서이며, 일단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지식의 플랫폼이 구축되면, 그다음부터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책을 순식간에 빨아들일 수 있다.
세상의 수많은 책의 주제를 연결하고, 그 속에 든 지식을 융합하여, 인간과 인간의 삶에 가치 있는 결과물을 창조해내는 궁극적인 독서법, 그것이 바로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플랫폼 독서법이다.

인생을 바꾸고 세상을 움직이고 싶다면?!
“주제를 연결하고, 지식을 융합하여, 가치를 창조하는 ‘플랫폼 리딩’을 배워라!”


✔ 워런 버핏은 어떻게 16세에 투자 관련 서적을 거의 다 읽어냈을까?
✔ 일론 머스크는 어떻게 1만 권이라는 책을 읽어냈을까?
✔ 빌 게이츠는 어떻게 도서관에 있는 책을 모조리 독파할 수 있었을까?
✔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가 유독 백과사전 읽기를 좋아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빌 게이츠는 하버드를 중퇴했고, 래리 페이지는 대학원을 휴학했으며, 스티브 잡스와 마크 저커버그 역시 학업을 중단했다. 그들은 공부를 위한 공부를 넘어 삶을 바꾸는 공부를 했다. 더 나아가 개인의 삶을 뛰어넘어 세상을 움직이는 업적을 만들어냈다. 독서의 일반적인 목적은 지식을 습득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의례적으로 그렇게 읽어 왔다. 그러나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처럼 인생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 독서를 하고 싶다면, 무작정 읽기만 하면 다 될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얼마나 많은 책을 읽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읽느냐’다. 인생을 바꾸는 것은 독서량이나 독서 습관이 아니라 효과적인 독서법이다. 책을 많이 읽는다 해도 변화나 성장이 없다면 책을 읽었다고 할 수 없다.
‘대한민국 넘버원 독서법 전문가’이자 ‘책 쓰기 전문가’인 김병완이 과거 최고의 독서 대가들을 연구한 끝에 발견하여 정리한 ‘플랫폼 독서법’. 수많은 독서 대가의 인생을 바꾸고, 더 나아가 오늘날 우리의 삶을 만들어낸 독서법을 지금, 이 책을 통해 배워보자!

저자소개

- 대한민국 넘버원 책 쓰기 독서법 학교 [김병완칼리지] 대표
- 유튜브 방송 [김병완 TV] 운영
- 10년 연속 베스트셀러 도서 연속 출간 베스트셀러 작가

“자기계발 1위 베스트셀러 작가, 3년 1만 권 독서가, 10년 100권 출간 작가,
8년 5,000명 독서법코치·독서천재 양성, 8년 500명 작가 배출·책 쓰기 코치”

저자는 삼성전자에서 10년 이상 연구원으로, 6시그마 전문가, IT 전문가로 활동하며 직장생활을 했다. 그 후 거액의 연봉을 포기하고, 대신 3년 동안 책의 가치를 알고, 도서관에 칩거하다시피하면서 책만 읽게 되었다. 신문, 뉴스, 친구, TV, 술, 담배 거의 모든 것을 끊고, 3년 동안 책만 읽었다. 진짜 책에 미쳤다. 미치자 자신을 뛰어넘게 되어, 총 10,000권을 독파할 수 있게 되었고, 1년에 10권 이상의 책을 출간하는 작가로 변신하게 되었다. 7년 연속 베스트셀러 도서를 연속 출간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평범한 사람들에게 작가의 꿈을 이루어주는 책 쓰기 수업과 독서 천재를 양성시키는 독서법 수업 전문학교인 [김병완칼리지]를 통해 7년 동안 500명이 책 쓰기 수업에, 5,000명이 독서법 수업에 참여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10년 동안 100권의 책을 출간”한 저자의 책 중에는 베스트셀러도 적지 않다.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교양 도서’에 선정된 책도 있다. 더 놀라운 사실은 해외에 번역 출간된 책도 많고, 그 수많은 책이 전부 어린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책도 아니며, 비슷한 주제의 책도 아니라는 사실이다. 정치인, 경영인, 기업가에 대한 인물 비평부터, 경영학, 과학, 인문학, 독서법, 글쓰기, 기업 경영, 자기계발, 동기 부여 서적 등으로 다양하게 나누어진다는 것이 그의 방대한 독서내공을 방증해 주는 것이다.

어떤 책은 2012년, 2013년 2년 연속, 한 해 동안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중에 하나가 되었고, 또 어떤 책은 2014년 상반기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TOP10에 기록되기도 했다. 어떤 책은 중국에서 해외 정치인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고, 어떤 책은 경영자 조찬 모임에서 가장 많이 선정된 책이 되기도 했다. 10만 명이 열광한 독서법인 [퀀텀독서법]은 종합 베스트셀러 5위, 자기계발 1위를 하기도 했다.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김병완의 책 쓰기 혁명] [초서독서법] [공부에 미친 사람들] 등은 여전히 베스트셀러이며 대표작들이다.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은 2014년 휴가철 읽기 좋은 책 80선(국립중앙도서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추천 책이 된 책도 있고,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읽힌 책 TOP1에 오른 책도 있고, 이 외에도 많은 책들이 분야별 TOP 10에 자주 오르고 있다.

저자는 전국 대학교와 대기업을 시작으로 수많은 관공서와 기업체, 각 사회단체에 강연을 하고, 다양한 방송에 출연하고, EBS FM ‘김병완의 고전불패’(매주 금요일 4시 30분~50분)라는 프로그램에 매주 출연한 적도 있다. 지금은 대한민국 넘버원 책쓰기/독서법 학교인 [김병완칼리지]를 운영하면서, 책 쓰기 수업과 독서법 수업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 방송 [김병완 TV]를 통해 책과 독서법, 책 쓰기에 대한 모든 궁금증과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다.

유튜브 방송: 김병완 TV
네이버 카페: 김병완칼리지(http://cafe.naver.com/collegeofkim)
네이버 블로그: 김병완 작가(https://blog.naver.com/briankim913)

목차

프롤로그. 궁극의 독서법, ‘플랫폼 리딩’을 만나기까지

1장. 잘못된 독서법에 갇혀 있는 사람들
많이 읽는 독서 vs 인생이 바뀌는 독서: 평생 읽어도 책 한 권 쓰지 못하는 이유
읽는 데 만족하는 독서 vs 변화와 성장을 위한 독서: 목적에 따라 방법은 달라져야 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진화하는 독서법
나의 한계를 뛰어넘게 해주는 독서법을 찾아서

2장. 그들의 독서는 무엇이 다른가
독서 천재들은 어떻게 책을 읽었나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는 왜 백과사전 읽기를 좋아했을까
지금 우리에게는 새로운 독서법이 필요하다
파이프라인 독서 vs 커넥토 리딩: 지식을 확장할 것인가, 아이디어를 창조할 것인가

3장. 그들만 아는 플랫폼 독서법의 강력한 기술
독서 천재들만이 사용했던 독서의 최고 기술
독서력이 퀀텀 점프한다: 단숨에 10권을 독파하는 기술
신토피컬 독서법을 뛰어넘는 플랫폼 리딩
순식간에 읽고 빅데이터로 변환한다: 플랫폼 리딩의 작동 원리
기존 독서와 플랫폼 리딩의 차이점 한눈에 보기
플랫폼 리딩, 이렇게 한다
플랫폼 리딩 7단계 훈련법

4장. 이 시대에 플랫폼 독서법이 필요한 이유
연결과 구축이 창조의 기폭제다
훔친 만큼 성장하는 시대: 피카소에게 배우는 플랫폼 구축의 통찰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도전 기반 학습
플랫폼은 확장한다: 멧커프의 법칙과 블록 성장
독서력과 독서량을 극대화시키는 비밀
창조를 넘어 구축으로: 플랫폼 리딩이 기준이다

5장. 플랫폼 독서법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독서 기술
한 시간에 한 권 읽어낸다: 퀀텀 독서법
읽은 책을 내 글과 아이디어로 만든다: 초서 독서법
책이 책을 읽고 링크를 늘리는 다독술: 편집공학 독서법
여러 권의 책을 비교하며 읽는다: 신토피컬 독서법
지식 창조에 최적화된 브리콜라주적 편집: 에디톨로지 독서법
연결하고 또 연결하여 가치를 만들어낸다: 커넥토 리딩
한번에 여러 권, 핵심만 연결한다: 플랫폼 리딩

6장. 인공지능 시대, 플랫폼 독서법으로 극복한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혁명적인 독서법이 필요하다
지식 습득에서 플랫폼 구축으로
파이프라인식 독서에서 네트워크 독서로
100개의 지식보다 1개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조하라
프레임에 갇힌 독서에서 프레임을 뛰어넘는 독서로

7장. 플랫폼 리딩으로 세상을 바꿔버린 거인들
도서관을 통째로 읽어버린 컨버전스 혁신의 선구자: 토머스 에디슨
주식투자라는 거대한 플랫폼을 창조한 투자 기술자: 워런 버핏
세계가 작동하는 원리를 탐구한 IT의 거인: 빌 게이츠
백과사전 속에서 미래를 본 발명가: 일론 머스크
지식 융합을 실천한 플랫폼 리딩의 진정한 대가: 다산 정약용
광적인 독서로 운명을 개척한 떠돌이 노동자: 에릭 호퍼

에필로그. 연결하는 자만이 살아남는 시대,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어라

부록. 플랫폼 리딩을 위한 필수 독서법
1. 눈이 아니라 뇌로 읽게 하는 전뇌 독서법: 퀀텀 독서법
2. 읽은 내용을 자신만의 콘텐츠로 구축하는 독서법: 초서 독서법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