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청년사장 - 하 - 소설 외식업 (커버이미지)
알라딘
청년사장 - 하 - 소설 외식업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다카스기 료 (지은이), 서은정 (옮긴이) 
  • 출판사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출판일2014-08-1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일본 최고의 이자카야 '와타미'의 체인을 총괄하는
와타미푸드서비스의 창업자 '와타나베 미키'
24세부터 외식업을 시작하여 인생의 굴곡에서 마주친
역경과 눈물을 딛고 꿈을 이루어낸 '와타나베 미키'의 논픽션 성공 신화!!


어릴 적 어머니의 죽음과 아버지의 도산을 경험한 와타나베 미키는 초등학교의 졸업 앨범에 "어른이 되면 회사 사장이 되고 싶습니다"라는 장래희망을 남긴다. 대학 졸업 후 경리를 배우고 사가와택배의 택배기사로 일하면서 자금을 모은 와타나베는 친구들과 회사를 설립. 이자카야 '쓰보하치'의 프랜차이즈, 오코노미야키 체인 그리고 산토리, 닛폰제분과의 제휴라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온다. 급성장을 이룬 벤처 와타미푸드서비스의 성공을 실감 넘치게 그려낸 비즈니스소설의 걸작.

"어른이 되면 회사 사장이 되고 싶습니다."

현장감 넘치는 사건, 대화, 갈등, 성공, 사랑이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청년사장」은 와타미푸드서비스의 창업자 와타나베 미키가 젊은 시절 외식업을 일으키는 과정을 사실적으로 그린 이야기다. 모든 내용이 와타나베 미키의 경험에 근거하고 있는 만큼, 과장과 거짓 없는 매우 리얼한 삶의 희로애락을 보여준다. 와타나베는 남들보다 뛰어난 두뇌의 소유자가 아니다. 그저 꿈을 향한 초지일관의 열정과 인내로 모든 것을 이겨냈고, 그 노력을 인정 받아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더 큰 무대를 향해 나아간다. 오로지 땀과 눈물로 자신의 나약함을 극복하면서 한걸음 한걸음 천천히 꿈을 실현해나가는 이야기다. 특출난 능력과 배경도 없이 꿈과 열정 하나로 앞날을 개척하며 결실을 맺어 나간다는 것, 이런 지극히 현실적이고 인간적인 면모에 와타나베 미키의 진정한 매력이 있다. 만능이 아니기에, 성공도 하고, 실패도 하고, 때론 절친했던 친구까지 그를 버리고 떠난다. 사람이 사업을 하면서, 인생을 살아가면서 겪을 수 있는 온갖 갈등들이 수많은 사건들과 인물들 대사 하나하나에 현장감 넘치게 녹아 있다. 이로써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는 소설적 재미를 부여받고, 전개에 탄력을 받게 되며, 독자들은 마치 그 현장을 직접 엿보는 듯한 사실감에 사로잡힌다. 「청년사장」을 읽는 사람 누구나 주인공 와타나베의 희열과 긴장을 그대로 가슴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논픽션 소설 「청년사장」만이 줄 수 있는 최고의 즐거움이라 할 수 있다.

치밀한 취재, 세세한 묘사로 이야기의 리얼리티 극대화!!

「청년사장」 이야기의 큰 줄기는 장외시장 등록이다. 저자 다카스기 료는 와타미푸드서비스가 장외시장 등록하는 과정을 일체의 군더더기 없이 오로지 자료만으로 묘사한다. 당시 실제로 와타나베 미키가 거래처와 주고 받았던 중요한 문서들을 그대로 보여주어, 독자들은 장외시장 등록 과정에 대해 더 쉽고 현실감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얼마나 노력해야 장외시장에 등록할 수 있는지, 통과해야 할 수많은 문서들을 그대로 수록하여, 그 고충과 눈물을 독자들은 그대로 피부로 느낄 수 있다. 당시의 실제 경제상황과 사건들의 사실관계가 더욱 명확해지면서, 인물들의 행동과 대사에 대한 신빙성과 사실성, 박진감 등이 절로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와타나베 미키의 편지, 일기 등도 당시에 썼던 그대로 적절하게 배치하여, 와타나베라는 인물의 인생 궤적에 대해 독자들이 더욱 공감할 수 있도록 묘사하였다.

사업가의 마음가짐, 인생의 마음가짐을 배운다!

와타나베 미키는 실패도 많이 하였다. 믿었던 동료에게 배신도 당한다. 이에 그는 화도 많이 내고 절망감에도 휩싸이는 매우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는 실패를 발판 삼아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자기성찰 과정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청년사장」은 와타나베 미키가 인생의 대선배로서 사업가의 마음가짐이란 무엇인지, 삶을 살아가면서 과연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소설적 재미와 사실적인 자료들을 동원하여, 가장 직관적이고 이상적인 방법으로 알려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와타나베가 인생에서 겪는 수많은 굴곡들을 어떤 각오와 노력으로 헤쳐나가는지, 매우 상세하고 긴장감 있게 묘사하였다. 주인공의 그 노력과 인내, 눈물 하나하나가 독자들의 마음에 와닿을 것이며, 삶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잔잔한 인생 교훈을 선사할 것이다.
이 책은 사업을 시작하는 모든 사람은 물론, 인생과 꿈에 대한 고민을 안고 사는 이 시대 모든 사람들에게,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다. 독자들은 「청년사장」을 통해 소설로서의 재미와 꿈을 개척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으며, 인생에 대한 크나큰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939년 일본 도쿄 출생, 일본 경제소설의 거두. 전문지 기자·편집장을 거쳐 1975년 『허구의 성(城)』으로 작가 데뷔. 이 소설은 이야기의 모델이었던 기업에서 내부고발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문까지 받을 정도로 너무나 사실적인 전개를 보여주었다. 이후 치밀한 취재를 바탕으로 한 기업·경제소설을 잇달아 발표했다. 초기에는 거물까진 아니더라도 씩씩하게 살아가는 샐러리맨의 모습을 주로 등장시켰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보다 왕성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보이는 기업가 및 경영자, 그리고 조직의 부패 등에 초점을 맞춰서 작품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발성이 강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1997년 은행의 부정부패를 폭로한 『금융 부식열도』를 발표한 이래 『속박-금융 부식열도 2』가 영화화되는 등 『금융 부식열도』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면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그 밖의 저서로는 소설 『일본 흥업은행』, 『청년사장』, 『거대 생명보험』등 다수가 있다.

목차

상권
제1장 대졸 출신의 택배기사
제2장 맹우들과의 회상
제3장 소년시절의 결의
제4장 만남
제5장 회사 설립
제6장 스카우트
제7장 산업 스파이
제8장 경영 위기
제9장 비약할 기회
제10장 대기업과의 제휴
제11장 자회사화의 유혹
제12장 가족의 유대감

하권
제13장 부진한 점포의 타개책
제14장 프랜차이즈 다점포 전개
제15장 배달업계 진출
제16장 자본의 논리
제17장 와타미 설립
제18장 사업철수의 결단
제19장 장외시장 등록
제20장 꿈에 날짜를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