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지혜의 내비게이션으로 찾는 『도덕경(道德經)』에서의 세 가지 보물(三寶)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수동
- 출판사앵글
- 출판일2022-07-24
- 등록일2022-08-31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538 K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도덕경(道德經)』은 동양인은 물론 서양인에게도 2천년 넘게 지금도 영감을 주는 ‘인생 지침서’, ‘리더십 개발서’이다. 『도덕경』에서 성인(聖人)과 군자(君子)는 영어로 번역하면 바로 ‘리더’이다. 『도덕경』의 내용은 성인과 군자의 리더십이다. 『도덕경』에는 생활의 지혜, 삶의 본보기(金言), 은유(隱喩)와 비유(比喩), 변증법적 구조와 역설(逆說), 부정(否定)이 함축되어 나타나 있다.
『도덕경』에서의 ‘세 가지 보물’을 지혜의 내비게이션으로 찾는다. 지혜의 내비게이션이란 ‘세 가지 보물’을 찾아가는 나침반을 뜻한다. 여기서 지혜는 주로 ‘창의력·실천력·적용력’을 말한다. 창의력은 프레임(frames), 실천력은 시퀀스(sequences), 적용력은 스킬(skills)’을 의미한다.
‘검소·겸손·자애’는 ‘군자’와 ‘선비’의 ‘한국인상을 실현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품성’이다. 품성은 핵심역량이다. 품성은 가치 있는 것과 소중한 것을 밝혀주며, 자신의 선택을 확언하는 능력이다(Karnes & Chauvin, 1985). 품성은 넓게 보면 역량에 포함된다. 역량은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다.
이 책은 교양교육, 리더십교육, 역량개발교육? 위한 보완 컨텐츠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