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노동 계급의 지위 향상에 대해 - AI가 풀어쓴 하버드 클래식 총서 (커버이미지)
알라딘
노동 계급의 지위 향상에 대해 - AI가 풀어쓴 하버드 클래식 총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윌리엄 엘러리 채닝 
  • 출판사위즈덤커넥트 
  • 출판일2024-07-0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미리 보기>
이 강연 시리즈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 강좌는 우리 시대의 징표이며 인류의 진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흥미로워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시대의 발전에 대해 자주 듣는다. 기계가 만들어낸 경이로움은 흔한 대화의 주제이지만, 기계의 기적보다 매주 도서관에 모여 최고의 교육을 통해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모이는 이 기계공 견습생들의 모임이 나에게 훨씬 더 고무적이라고 말해야 할 것 같다.
이 모임에서 내가 가장 바라는 것은 일반 대중이 자신과 진정한 행복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인간의 위대한 일과 목적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며 사회에서 정당한 위치에 올라서는 것이다. 이 강연은 증기기관이나 2주 만에 대서양을 횡단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심오하고 중요한 세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하루의 노동을 마친 노동 계급의 구성원들이 이런 홀에 모여 고학력자들로부터 과학, 역사, 윤리, 현대 이슈에 대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사회 혁명의 증거이다. 나는 여기서 수 세기 동안 대중에게 부과된 타락의 반전을 본다. 나는 사회의 주요 목표가 모든 구성원에게 발전의 기회와 격려를 제공하는 것이 되는 새로운 시대의 여명을 본다. 이 회의는 물질적 이익보다 정신적 이익의 승리가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이다.
이 강연 시리즈에 반영된 노동하는 사람들이 보여준 지식과 세련된 쾌락에 대한 열망에서 나는 인간의 정신이 항상 기본적인 생존과 육체적 욕망의 요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임을 본다. 나는 이 모임이 그 자체나 당장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모든 수준에서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추진력의 상징으로 소중하게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나는 지구상의 모든 왕과 귀족들에게 의식적인 연설을 하는 것보다 이 자리에서 연설하는 것을 더 기쁘게 생각한다.
이제는 단순한 전시를 넘어설 때이다. 우리 시대는 너무 역동적이며, 자기 과시나 오락을 위한 연설을 정당화하기에는 너무 많은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인류의 위대한 움직임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없는 사람은 차라리 침묵하는 것이 낫다.
이러한 감정과 신념으로 인해 나는 자연스럽게, 거의 필연적으로 그러한 청중의 관심을 끌 만한 주제, 즉 육체 노동으로 살아가는 커뮤니티의 발전에 대해 여러분에게 연설하게 되었다. 이 작업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덧붙이자면, 이 도시만큼 빠르게 발전하는 곳은 없다. 나는 지구상 어디에서도 이곳처럼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개선의 정신이 강하게 자리 잡은 곳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곳에서는 지적 문화와 자존심이 열심히 일하는 것과 결합된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노동을 비하하는 편견이 많이 사라졌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내가 제안한 주제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노동 계급의 진정한 발전은 무엇으로 구성되며, 어디까지 달성할 수 있는지, 어떻게 장려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나는 이 주제가 많은 편견과 오류로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중요한 원칙을 명확히 하고 그 적용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한다. 해결해야 할 심각한 반대 의견, 완화해야 할 두려움, 절제해야 할 성급한 희망이 있다. 나는 이 주제를 완전히 마스터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한 가지 장점은 이 주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관련 당사자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논의에 접근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심의 표현이 단순한 말이나 어떤 이기적인 목적을 위한 시도로 치부되지 않기를 바란다. 국민에 대한 애착을 공언하는 정치인은 종종 표를 얻기 위해 국민을 사랑한다는 의심을 받는다. 그러나 그들로부터 어떤 자리도 구하지도 않고 받아들이지도 않는 사람은 그들의 친구로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기를 바랄 수 있다.
<추천평>
"노동 계급에 대한 교육과 복지를 향상시키는 사회 운동에 대한 책이다. 역사적이면서 흥미로운 저작이었다."
- Jeok, Goodreads 독자
"유니테리온 교회의 성직자였던 저자가 작업 기능공 등의 모임에서 강연한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교육과 기회의 평등을 통해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을 담은 책으로, 실질적 평등, 사회적 공정, 평등의 개념 등에 대한 담화가 필요한 현 시점에서 매우 유용한 저작이다."
- 위즈덤커넥트 편집부

저자소개

윌리엄 엘러리 채닝(William Ellery Channing, 1780-1842)은 미국의 유명한 성직자이자 사회철학자로, 인간의 도덕적, 지적 성장을 강조했다. 그는 유니테리언주의를 대표하는 인물로서, 각 개인의 이성과 양심을 중시하는 종교적 관점을 가졌다. 채닝은 모든 인간이 신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과 억압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의 사상은 노동 계급의 권리 향상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회철학적 이념으로 이어졌으며,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 개혁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