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모든 것이 괜찮아지는 기술 - 불안, 분노, 스트레스로부터 나를 지키는 심리 기술 (커버이미지)
알라딘
모든 것이 괜찮아지는 기술 - 불안, 분노, 스트레스로부터 나를 지키는 심리 기술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데런 브라운 (지은이), 김정희 (옮긴이) 
  • 출판사너를위한 
  • 출판일2022-11-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데런 브라운의 〈희생〉 〈푸시〉 〈미라클〉 넷플릭스 절찬 스트리밍 중!
세계적인 멘탈리스트 데런 브라운이 알려주는 불행 피하기 연습
내 이야기에 저자권을 되찾는 ‘심리 기술’


심리학을 이용해 타인의 감정과 행동까지 통제할 수 있는 세계적인 멘탈리스트이자 심리 마술사 데런 브라운. 그는 이 책 《모든 것이 괜찮아지는 기술》에서 마르쿠스, 에픽테토스, 세네카 등 시대의 심판을 받은 고대 철학과 끊임없이 검증받은 오늘날의 심리학이 전해주는 삶의 지혜를 마술처럼 하나의 이야기로 펼쳐 보인다. 특히, 불안·분노·스트레스에 휘둘리지 않는 방법으로, 저자권(authorship)을 강조한다. 우리가 삶에서 저작권을 갖고 의식적으로 또 주도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쓰기 시작할 때에야, 온갖 부정적인 감정에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으며 삶의 주인이 되어 진짜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내 이야기의 저자권(authorship)을 되찾아라!”
세계적인 멘탈리스트 데런 브라운은
어떻게 스트레스와 감정을 다스릴까?


세계적인 멘탈리스트이자 마음의 마술사 데런 브라운. 그는 평범한 마술사가 아니다. 심리학을 이용해 사람의 마음까지 움직이는 아주 특별한 마술사다. 이를테면 암시와 심리적인 유도로 사람들이 특정 카드를 고르게 하거나, 고소공포증 남성이 자발적으로 비행기를 타게 하거나, 심지어 평범한 사람을 도둑으로 만들 수도 있다. 타인의 감정과 행동을 이토록 쉽게 통제할 수 있는 데런 브라운은 자신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어떻게 대하고 있을까. 그의 대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저자권(authorship)이다. 우리가 의식적으로 또 주도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쓰기 시작할 때에야, 불안·분노·스트레스에 휘둘리지 않고 삶의 주인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권을 갖고 ‘나에 관한 이야기’를 다시 쓸 수 있다면 진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융이 지적했듯 아이가 져야 하는 가장 무거운 짐은 부모가 살지 못한 삶이다. 가장 최악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대했던 방식에 따라 살아갈 방법을 결정하고, 과거부터 지금까지 우리에게 잘못했던 사람들에게 삶의 통제권을 내주는 경우다. (본문 37-38쪽)

부모가 살지 못한 삶은 부모가 자식에게 물려주는 ‘이야기 틀’이다. ‘좋은 대학에 가야 한다’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착하게 살아야 한다’ 등 부모의 이야기 틀은 우리에게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학교나 선생님, 또 주변 사람들이 권하는 또 다른 이야기 틀도 마찬가지다. 데런 브라운은 이런 타인의 이야기 틀 때문에 우리가 진짜 자신의 이야기 틀대로 살지 못하며, 우울함이나 외로움, 분노와 화 등 온갖 스트레스에 휘둘린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또 어떻게 해야 자신만의 이야기 틀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쓸 수 있을까? 이 대답을 도와줄 사람들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철학자들이다.

√에피쿠로스의 욕망을 단순화하는 법
“가지고 있지 않은 걸 욕망해서 가지고 있는 걸 망치지 마십시오. 지금 가지고 있는 것도 한때 당신이 갖고 싶어 했던 거라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본문 147쪽)

√마르쿠스의 고통을 없애는 법
네가 외적인 일로 고통받는다면, 너에게 고통을 주는 것은 그 외적인 일이 아니라, 그 일에 대한 네 자신의 판단이다. 즉시 그 판단을 멈춰서 고통을 없앨 힘이 네 안에 있다. (본문 155쪽)

√에픽테토스의 평정심을 얻는 법
“그러므로, 수양해라. 모든 가혹한 현상에 ‘너는 현상일 뿐, 결코 눈 에 보이는 그대로가 아니야’라고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해라. 그러고 나서 당신의 규칙에 따라 검토하고, 무엇보다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닌지를 분별해라. 통제할 수 없다면 그건 당신과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할 마음의 준비를 해라.” (본문 178쪽)

√세네카의 오늘의 불행을 피하는 법
“두려움과 희망은 우리를 현재에 적응하게 두지 않고 먼 미래에 투사하게 한다. 그 탓에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은 저주로 바뀌고 만다. 야생동물은 위험이 닥치면 달아나고 위험에서 벗어나면 걱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과거와 미래의 일에 똑같이 괴로워한다. 우리가 누리는 수많은 축복이 우리에게 해를 입히는데, 기억은 두려움의 고통을 되살리고 미래를 예측해서 그 고통을 너무 앞당겨 다가오게 만든다. 자신의 불행을 현재에 국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본문 229쪽)

데런 브라운은 시대의 심판을 받은 고대 철학과 끊임없이 검증받은 오늘날의 심리학이 전해주는 삶의 지혜를 마술처럼 하나의 이야기로 펼쳐 보인다.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아주 현실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 이뿐 아니다. 마르쿠스는 자기 자신에게 아침마다 그날 하루를 내다보며 불쾌한 사람들을 만나는 상상을 해보라고 충고했다. 조금 동떨어진 이야기 같지만, 지금 당장 실천해볼 수 있는 예측 명상을 활용해 저자권을 되찾을 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네 자신에게 말해라. ‘오늘도 나는 이것저것 캐묻는 사람, 은혜를 모르는 사람, 난폭한 사람, 기만적인 사람, 시기심이 많은 사람, 인정머리 없는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다.’ (…) 그들 중 누구도 내게 해악을 끼칠 수 없고, 누구도 나를 그릇된 일에 끌어들일 수 없으며, 나도 내 동족인 그들에게 화를 내거나 미워할 수 없다.” (본문 233-234쪽)

데런 브라운 역시 매일 아침 딱 5분 동안 그날 할 일, 자기 자신을 실망시킬 만한 일, 겪게 될지 모르는 곤란한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보라고 권한다. ‘오늘 스스로 실망스럽고 후회할 행동을 할 만한 위험이 있는가?’ ‘머릿속으로 미리 연습해서 그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가?’ 예측 명상은 우리가 흔히 명상이라고 알고 있는 마음 챙김 명상을 수용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그날 하루를 짐작해보는 시간이다. 이 시간은 매일매일 반복되는 스트레스와 불안한 감정을 줄이고, ‘나 자신’과 ‘나의 이야기 틀’을 알게 도와줄 것이다.

마르쿠스는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몰라서 불행해지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우리가 스스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면 반드시 불행해진다”고 조언을 건네기도 했다. 그만큼 우리 자신의 생각, 즉 ‘나의 이야기 틀’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이 책 《모든 것이 괜찮아지는 기술》을 통해 우리가 저자권을 되찾고 인생을 다시 쓰는 일상의 태도를 습득한다면, 고단한 삶에서 정말 모든 것이 괜찮아지는 마법의 순간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영국의 멘탈리스트이자 마음의 마술사. 데런 브라운은 심리학을 이용하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술을 선보인다. 20편이 넘는 TV 쇼를 제작했으며, 그중 마술쇼는 영국의 로런스 올리비에 상을 두 번이나 수상했다. 세계적인 멘탈리스트로 인정받는 데런 브라운. 그는 사람의 마음이 우리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이 많다. 암시와 심리적인 유도를 활용해 사람들이 특정 카드를 고르게 하거나, 고소공포증 남성이 자발적으로 비행기를 타게 하거나, 심지어 평범한 사람이 도둑질까지 하게 만들 수도 있다. 데런 브라운은 마술이란 우리가 현실을 편집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방식이라 정의한다. 게다가 행복은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이며, ‘나에 관한 이야기’를 다시 쓸 수 있다면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넷플릭스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로 그의 쇼 〈데런 브라운: 희생〉 〈데런 브라운: 푸시〉 〈데런 브라운: 미라클〉이 스트리밍되고 있다. 특히 〈데런 브라운: 미라클〉에서는 인간 내면의 힘을 일깨우는 데런 브라운만의 통찰력을 확인할 수 있다. 저서로는 마술에 관한 책인 《Tricks of the Mind》 《Confessions of a Conjuror》와 행복에 관한 책인 《A Book of Secrets》 등이 있다.

목차

1장 | 만들어진 불행의 패턴

자존감 낮은 아이

5분 만에 실패하기

위약 효과와 확증 편향

지금 행복한가? 아니면 불행한가?



2장 | 내 삶에 주인이 되는 법

저자권 찾기

경험하는 자아 vs. 기억하는 자아

이리저리 휘둘리고 있다면

다른 누구도 아닌 나의 이야기

‘잘 산다’는 고민의 시작

삶을 사랑하는 기술



3장 | 철학 천재들의 불행 피하기 기술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

에드워드 노튼과 브래드 피트

우리 마음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

에피쿠로스처럼 즐기며 사는 법

그 어느 때보다 고통스럽다면

테스형이 사라진 시대의 조언자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 자격이 있다

신의 도움 없이 살기

스스로 신이 되는 법

‘무슨 일 하세요?’라는 질문

니체는 이렇게 말했다

보통의 불행으로 돌아가기

지금 우리는 행복 알약 시대에 산다



4장 | 나는 나를 파괴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필요는 없지만 갖고 싶어’

욕망을 단순화하라

나를 지키는 심리적인 힘

나는 왜 나를 괴롭히는가

우리는 스스로 고통을 만들어낸다

부정적인 사건을 재해석할 것

우리를 화나게 하는 것들



5장 | 모든 것이 괜찮아지는 순간

그건 아무것도 아니다

인간관계를 통제하려고 한다면

결과는 통제할 수 없다

선 밖에 있는 무관한 것

운명은 바닥에 흩어진 톱밥이다

비극의 주인공이 되지 않으려면



6장 | 그 무엇도 나를 해칠 수 없다

최선의 방식으로 연결하기

스토아철학이 지금도 통하는 이유

나에게 던져야 할 두 가지 질문

첫 번째 인상에 아무것도 더하지 마라

불행은 모두 과거와 미래에 있다

예측 명상 200퍼센트 활용하는 법

때로는 삼인칭 시점이 필요하다

하루 24시간, 어떻게 살 것인가



7장 | 분노를 없애는 현실적인 조언

오늘도 화를 내고 말았다면

신경을 덜 쓰면 더 행복해진다

분노를 피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무엇이든 거부한다

1. 일단 기다려라

2. 흔한 호기심에 휘둘리지 마라

3. 당신의 판단을 의심해라

4. 상상 속 친구들을 불러내라

5. 자신을 너무 믿지 마라

6. 우리도 똑같다는 것을 잊지 마라

7. 상대의 동기를 이해해라

8. 기대치를 낮춰라

공감과 유대 그리고…



참고 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