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칼 폴라니 (지은이), 홍기빈 (옮긴이)
- 출판사책세상
- 출판일2022-09-28
- 등록일2023-07-31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15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현대 경제학의 거장인 칼 폴라니는 미국 중심의 경제 환경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 그는 전 세계적인 자유주의적 시장 질서로 몰고 가려는 미국의 시도에 반대하고, 지역주의에 바탕을 둔 다원적인 세계 질서를 강력하게 주장한다. 각 나라의 상황을 고려해 지역 환경에 따라 융통성 있게 그리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시장 경제를 조율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칼 폴라니의 사상 가운데 핵심적인 글 다섯 편을 발췌하여 엮은 것이다. 이 책에는 그가 대안경제를 찾아 나가는 과정과 결과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시장이라는 신화의 허구성을 밝히고, 그것이 가져올 재난을 예고한다. 또한 시장 경제의 대안으로서 인격적 관계의 공동체, 길드 사회주의, 지역주의적인 세계 질서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제6장 '칼 폴라니 약전'에서는 폴라니의 딸 카리 폴라니 레비트 교수 등이 정리한 폴라니의 삶과 사상의 흐름이 담겨 있다. 이 글은 폴라니가 당시의 시대 상황 그리고 지적 조류와 어떻게 교류했는지 자세히 전해준다.
저자소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수도 빈에서 부르주아 유대인 집안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1908년, 20세기 헝가리 지성사에서 중요한 운동이었던 ‘갈릴레이 서클’의 초대 의장으로 선출되어 활동했다. 1909년에는 대표작 『거대한 전환』(1944)의 사상적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우리 이념의 위기”를 발표했다. 콜로스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으며,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함께 군에 입대, 동부전선으로 파견되기도 했다. 전쟁 직후 불안한 헝가리 정세에서 빠져나와 빈으로 망명, 1923년에 평생의 반려자 일로나 두친스카와 결혼했다. 1924년부터 1933년까지 『오스트리아 경제』의 국제 문제 담당 선임 편집자로 일했다. 나치 집권 이후 다시 영국으로 망명했으며, 여기서 영국 자본주의의 실상을 보면서 시장경제의 출현이 가져다준 인류사적 충격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1940년 미국 버몬트의 베닝턴 대학에 자리를 잡아 미국으로 이주했고, 1947년에 다시 캐나다 토론토 근교의 피커링에 정착함과 동시에 미국 컬럼비아 대학에서 일반 경제사를 가르쳤다. 냉전 시기인 1960년 버트런드 러셀, 아인슈타인, 사하로프 등과 『공존』이라는 잡지 창간을 위해 헌신하기도 했으며, 1964년 세상을 떠났다. 저서로 『거대한 전환』(1944), 『초기 제국에서의 교역과 시장』(공저, 1957), 『다호메이 왕국과 노예무역』(1966) 등이 있으며, 『인간의 살림살이』(1977)는 그의 유고집이다.목차
제1장 낡은 것이 된 우리의 시장적 사고방식
1. 시장 사회
2. 경제 결정론
3. 사회 실재의 현실
4. 산업 사회에서의 자유
제2장 거대한 변형 중에서
1. 자기 조정 시장 그리고 허구적 상품 : 노동, 토지, 화폐
2. 인간, 자연, 생산 조직
제3장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노트
1. 다시 쓰는 마르크스주의
2. 경제학 철학 수고 소개
3. 마르크스 철학에 대한 강의 교안
4. 마르크스주의의 기독교적 관점 : 비판
제4장 우리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의견들
제5장 전 세계적 자본주의인가 지역적 계획경제인가
제6장 칼 폴라니 약전
해제 - 칼 폴라니의 시장 자본주의 비판
1. 시장이라는 신화
2. 시장 자본주의의 정치경제학 - 이중적 운동
3. 민주적 사회주의를 향하여
4. 폴라니의 영향
주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