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거인의 리더십 (커버이미지)
알라딘
거인의 리더십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신수정 (지은이) 
  • 출판사앳워크 
  • 출판일2023-05-2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역경의 시대, 지속가능한 성과를 내는 리더의 조건을 말하다

직장생활을 시작해서 경력이 쌓이면 리더가 되는 순간이 온다. 그러나 리더가 되면 구성원으로 지낼 때와는 다른 자질이 필요하다. 팀원으로서 유능했지만 리더로서 역량을 발휘하지 못해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리더의 역할이 어려운 이유는 제대로 리더십 교육을 받은 적이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요즘과 같이 경제, 사회 환경이 급변하는 혼돈과 역경의 시대에 리더들은 어떻게 팀을 운영하고 성과를 내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하다.
이런 리더들의 고민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기 위해 페이스북의 현인, 대한민국 직장인들과 리더들의 멘토로 불리는 신수정 부사장이 자신만의 리더십 노하우를 상세하게 풀어낸다. 스타트업, 벤처, 글로벌기업, 대기업에서 리더로 경험을 쌓아온 저자는 현장에서 뛴 플레이어의 관점에서 실전 리더십 코칭을 해나간다.
저자는 평론가 관점이 아니라 현장에서 뛰는 플레이어의 관점에서 실전적이면서도 인간과 조직에 대한 이해와 철학이 담긴 책을 쓰고 싶었다고 말한다. 후배들이 오랫동안 교과서나 참고서처럼 간직하며 공부할 수 있는 ‘리더십 교과서’와 같은 책, 이 책은 바로 그런 책이다.

탄탄한 현장 경험과 지식이 융합된 통찰이 빛난다
현장에서 뛴 플레이어의 관점에서 들려주는 실전 리더십 코칭


《거인의 리더십》에는 세계적인 경영 석학들의 위대한 가르침이나 글로벌 리더들의 화려한 스토리는 없다. 컨설턴트와 같은 평론가들의 뜬구름 잡는 모호한 이야기도 없다. 오랜 세월 필드에서 뛴 베스트 플레이어의 탄탄한 현장 경험과 지식이 융합된 통찰이 빛난다. 지금 바로 리더들이 읽고 실천해야 할 실전 리더십 코칭 교과서다. 스타트업, 벤처, 대기업 등 다양한 현장에서 뛴 저자 신수정 부사장은 지속가능한 성과를 내는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생한 사례를 제시하며 구체적인 방법론을 조목조목 짚어준다. ‘페이스북의 현인’, ‘대한민국 직장인들과 리더들의 멘토’라는 저자를 가리키는 수식어가 그냥 붙은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4부로 나누어진다. 1부에서는 리더십이란 무엇인?, 왜 우리는 리더가 되어야 할까?, 리더는 도대체 어떤 일을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답한다. 리더란 결국 구성원들을 움직여 성과를 창출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목표 관리, 일 관리, 사람 관리 세 가지를 하는 것이 리더의 핵심 역할임을 강조한다.
2부와 3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조직과 사람을 움직이는 방법을 다룬다. 2부에서는 조직 전체의 목적과 틀을 만들어서 구성원들이 목표로 향하며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거시적’ 방법을, 3부에서는 구성원 개개인의 목적, 욕구, 가치, 성향 등을 파악하며 신뢰관계를 맺고 동기를 강화하며 코칭하고 피드백하는 ‘미시적’ 방법을 다룬다.
4부에서는 리더의 성장을 위한 위임과 변화관리 기술, 승진 전략과 처신의 기술, 성공을 위한 정치력, 상사 관리의 기술, 강약조절 기술 등을 알려준다. 이에 더하여 리더가 빠지기 쉬운 위험들 또한 다루었다. 경험 많은 선배가 옆에서 때로 코칭하고, 때로 위로하는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아 저절로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말 그대로 산전수전 다 겪어온 현장 리더의 살아있는 지혜와 통찰이 돋보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저자는 어느 환경에서든 구성원들로부터 환호받고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는 없다고 말한다. 어떤 때는 환호를 받다가도 또 어느 때는 비난을 받기도 하는 것이 리더의 운명이라는 것이다. 마치 승리를 하면 환호를 받다가 패배를 하면 비난받고 경질되는 스포츠 감독처럼. 리더십의 길은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여정’일 뿐이기에 그저 겸허함과 진정성을 가지고 훈련해나가면서 뚜벅뚜벅 걸어갈 뿐이라고 말한다.
현직에 있는 저자는 아직 자신이 ‘경기 중’이고 평가받는 위치에 있기에 이 책을 쓰면서도 두렵고 떨렸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점에 책을 내는 이유는 자신의 현장경험이 사라지기 전에 기록을 남기고자 함이며, 더 많은 리더와 구성원들이 서로 신뢰하며 지속가능한 파워풀한 팀을 만드는 데 이 책이 작은 초석이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솔직한 심정을 털어놓는다. 저자는 작고 부족했던 자신이 앞서간 선배들을 따르며 그들의 어깨 위에 선 것처럼, 후배들 또한 자신의 어깨 위에 올라서 거인의 리더십을 발휘하길 소망한다.

저자소개

현재 KT의 B2B사업을 이끌고 있다. 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스타트업, 벤처, 중견기업, 글로벌기업, 대기업 등 다양한 유형의 기업에서 리더로서 경험을 쌓았다. 페이스북, 링크드인 등 소셜미디어와 각종 매체에서 일과 리더십에 대해 본질과 현실을 균형있게 다루는 글로 많은 직장인과 리더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페이스북의 현인’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포스트 하나마다 천 개 이상의 ‘좋아요’와 수백 개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작 《일의 격》과 《통찰의 시간》은 베스트셀러로서 많은 독자들에게 일과 삶의 나침반이 된다는 평을 받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_ 늘 곁에 두고 펼쳐보는 ‘리더십 교과서’

1부 당신은 어떤 리더가 될 것인가?

1장 우리는 왜 리더가 되어야 할까? / 2장 리더십 역량은 리더 개인의 가치를 향상시킨다 / 3장 리더는 자율성과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4장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5장 리더십을 기르는 목적 / 6장 변화의 시대, 리더가 가져야 할 마인드셋 3가지 / 7장 리더가 할 일은 무엇인가 / 8장 목표 관리: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관리하라 / 9장 일 관리: 본질에 집중하고 생산성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라 / 10장 사람 관리: 개인과 팀을 동시에 관리하라 / 11장 리더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가 / 12장 10명을 리딩할 수 있다면 1,000명도 문제없다 / 13장 완벽한 리더십은 없다



2부 무엇이 조직을 움직이는가?

14장 조직을 움직이는 비결 / 15장 미션: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 16장 핵심 가치: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 17장 일하는 방식: 우리는 어떻게 일하는가? / 18장 목표와 전략: 우리가 이루려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 19장 가시화, 체계 설계 및 공유 / 20장 탁월한 리더의 첫 번째 자질: 가치와 원칙을 고수한다 / 21장 탁월한 리더의 두 번째 자질: 원칙이 아닌 영역은 언제든 생각을 바꿀 수 있다 / 22장 탁월한 리더의 세 번째 자질: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한다



3부 어떻게 파워풀한 팀을 만들 것인가?

23장 리더가 구성원을 움직이려면 무엇을 알아야 할까? / 24장 구성원을 바라보는 관점 1: 한 사람의 인간으로 대하자 / 구성원을 바라보는 관점 2: 사람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 구성원을 바라보는 관점 3: 사람은 자신이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 27장 구성원을 바라보는 관점 4: 사람은 물질적 이득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 28장 구성원을 바라보는 관점 5: 사람은 리더가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 29장 구성원을 바라보는 관점 6: 회사는 가족이 아니다 / 30장 로열티는 어떻게 생길까? / 31장 파워풀한 팀을 위한 실행 1: 성향과 가치에 대한 이해 / 32장 파워풀한 팀을 위한 실행 2: 인정과 코칭 대화 / 33장 파워풀한 팀을 위한 실행 3: 1:1 미팅 / 34장 파워풀한 팀을 위한 실행 4 팀빌딩 / 35장 리더의 편향과 균형 찾기 /



4부 리더의 기술

36장 위임의 기술 / 37장 구성원 변화관리 기술 / 38장 리더의 승진 전략 / 39장 이직 후 처신의 기술 / 40장 리더의 정치력 / 41장 상사관리의 기술 / 42장 상사의 상사를 대하는 기술 / 43장 리더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을 수 없다 / 44장 부드러움과 강함을 적절히 사용하라 / 45장 특권은 역할에 잠시 주어질 뿐이다 / 46장 리더에게는 여유가 필요하다 / 47장 언제든 퇴임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커리어를 관리하라 / 48장 리더의 멘탈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에필로그_ 리더십은 여정이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