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필립 셸드레이크 (지은이), 한윤정 (옮긴이)
- 출판사불광출판사
- 출판일2023-09-11
- 등록일2023-11-08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46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한 단계 더 높은 삶의 차원을 향해
영적인 삶, 영적 능력을 계발하라!
영성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삶에 어떤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지 분명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들 만큼 긴 역사를 가졌으며,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개념이 바로 영성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수 세기 동안 지속·발전해 온 ‘영성’의 개념과 정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아우른다. 나아가 영적 태도 또는 영적 수행이 개인의 삶과 사회의 번영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짚어본다. ‘왜 영성이 필요한가?’ ‘최첨단 과학기술 시대에 영성은 왜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유행처럼 번지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주는 책이다.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은 영성을 특정 종교의 개념 정도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는 넓고 깊은 영성의 스펙트럼에서 작은 부분일 뿐이다. 이렇게 좁고 제한적인 관점으로 영성을 이해하면 그것이 가진 진정한 가치를 파악하기 힘들다. 조금만 주의 깊게 들여다보라. 삶 전반에서 영성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금세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사회과학·심리학·철학·젠더연구 같은 학문 분야는 물론이고, 보건의료와 심리치료 같은 의료 분야, 경제·경영, 예술과 스포츠 영역에서도 영성은 점점 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영성이 주목받는 이유, 인간 삶과 행복을 이루는 데 핵심적인 자질로 각광받는 이유를 저자는 다음과 같이 밝힌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육체적 만족이나 정신적 우월감을 넘어선 목표들에 자연스럽게 끌리면서 더 깊은 의미와 성취를 추구한다.” - 서문 중에서
인간은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하는 데서 만족하지 않는다. 더 높은 삶을 지향하며 이에 대한 추구를 멈추지 않는다. 살아 있는 동안 끊임없이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성장 또는 성숙을 갈망한다. 이것이 영성이 생겨나고 지금껏 존재하는 이유이다. 곧 진화와 진보는 인간이 가진 본질적인 욕구이며, 이와 관련해 영성은 인간 실존의 가장 큰 화두인 셈이다.
이 책은 내용 면에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주요 세계종교와 세속적 사고, 비의적 운동에서 영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1장), 그런 다음 공통된 특징을 가진 네 가지 유형의 영성을 정의하고 탐구한다(2장). 이어서 영성의 세 가지 핵심적 차원인 경험(3장), 삶의 방식(4장), 사회 전반과 맺는 관계에서의 가치(5장)를 탐구한다. 끝으로 최근 영성이 어떻게 서로 다른 종교의 지혜를 융합시키는 역할을 하는지를 중심으로 영성과 종교의 관계를 탐구하고(6장), 오늘날 ‘영적 삶’의 가능성과 여러 영적 수행 사이의 관련성을 그려 보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7장).
영성이 무엇인지 몰라도, 그것을 삶의 도구로 가지지 못하더라도 사는 데 문제는 없다. 그러나 지금보다 나은 삶,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고자 한다면 영성에 대한 이해와 영적 삶을 향한 노력이 필수적이다. 영성은 가장 깊은 차원에서 일상을 변화시키는 방식에 관한 것이며, 성장과 변화와 진보로 나아가는 자기 성찰의 토대이기 때문이다. 각자가 가진 영적 능력 또는 영적 성장의 가능성만큼 삶은 풍요로워질 것이다.
“영성은 무엇이 인간 존재의 중심이거나 중심이어야 하며, 어떻게 인간 정신이 최대의 잠재력에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영성은 인간이 최대의 삶을 영위하려면 순수한 물질적 향상 이상의 목표가 요구된다는 사실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야심 찬 개념이다.” - 본문 중에서
저자소개
21세기 학제 간 영성 연구 분야에서 선도적인 인물로 손꼽히는 영성 연구가이다.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의 오블레이트 신학대학원(Oblate School of Theology) 교수이자 동 대학원 현대 영성 연구소 소장이다. 또한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산하 세인트 에드먼드 대학의 폰 휘겔 연구소(Von Hugel Institute), 케임브리지대학교 신학협회 소속 웨스트콧 하우스(Westcott House)의 선임연구원이다. 역사와 신학을 전공했으며 2015년 옥스퍼드대학교에서 고등박사 학위(DD)를 받았다. 지난 30여 년간 기독교를 중심으로 종교 영성과 현대 영성에 관한 다각적 연구와 강의를 진행해 왔으며, 국제 기독교 영성 연구 협회 회장을 역임했다. 《변화된 세상: 신비로운 여정(A World Transfigured: The Mystical Journey)》 《우리의 욕망과 친구 되기(Befriending Our Desires)》 《영성 탐구: 역사와 신학 그리고 사회적 실천(Explorations in Spirituality:History, Theology & Social Practice)》 외 다수의 책을 썼으며, 그중 《미래로 열린 영성의 역사》 《도시의 영성》이 우리말로 번역·출간되었다.목차
머리말
서문
1장 영성이란 무엇인가?
2장 유형과 전통
3장 영성과 경험
4장 삶의 방식으로서의 영성
5장 사회의 영성
6장 영성과 종교
7장 영적인 삶을 영위하라
옮긴이의 글
미주
더 읽을거리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