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신성현 (지은이)
- 출판사낭만판다
- 출판일2014-04-20
- 등록일2020-03-24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22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무라카미 하루키를 찾아 떠난
하루키 테마 여행기!
하루키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10여 년 동안 하루키의 작품을 옆에 두고 읽어 온 하루키 팬이 하루키 문학 속의 장소들로 여행을 떠났다.
20대에 《해변의 카프카》를 처음 접하고 하루키의 작품에 빠져든 저자는 하루키의 모든 작품을 탐독하면서, 작품 해설에도 관심을 갖게 되어 논문 자료는 물론, 해외 인터뷰 자료까지 찾아보고, 그렇게 모은 자료들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 하루키의 소식을 전했다.
회사 생활을 시작한 지 7년째, 생활이 무기력해지기 시작할 때쯤 삶의 전환점을 찾기 위해,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10년을 곁에 두고 지낸 하루키 작품의 배경과 그 장면 속으로 들어가는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저자는 이 여정을 스스로 ‘B급 여행’이라 부른다. ‘파인딩 하루키’ 여행을 하면서 누구나 맛보고 온다는 오사카 도톤보리의 오코노미야키도, 고베의 규로 만든 니쿠 가스도 먹어 보지 못했다. 이 B급 여행을 누군가 알아주기 바라는 마음도 없었다. ‘좋아서 하는 것’ 그것만으로 충분했다.
그렇게 떠난 여행에서 만난 하루키 작품 속의 장소와 하루키의 일상이 녹아 있는 장소들은 10년지기 하루키 팬에게 진한 감동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수도고 3호선의 비상계단, 산노미야의 재즈 바 하프 타임, 다카마쓰의 야마시타 우동, 도쿄의 진구 구장 등 하루키의 일상과 소설 속 매력이 넘치는 장소들로 여행을 떠나 보자.
하루키 작품 속의 배경과 그 장면 속으로 들어가다
하루키 문학의 근원인 한신칸을 시작으로 교토와 효고 현, 시코쿠, 도쿄, 홋카이도 등 크게 5개 지역으로 나누어 하루키 여행지를 소개한다. 하루키의 작품 속 배경지를 찾아 작품 속 장면을 떠올려보고, 하루키가 일상생활을 보내던 장소들에서 하루키의 흔적을 찾아본다. 또한 하루키의 중요 작품을 소개하고, 하루키가 해외 언론사들과 가진 인터뷰 내용들을 살펴보며 하루키와 하루키의 작품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1파트 [한신칸에서 만난 소년 하루키]에서는 하루키 ‘초기 3부작’의 배경지로 등장하는 한신칸에서 하루키의 어린 시절 추억 속 장소들을 찾아가고, 야구팬 하루키가 처음 응원했던 한신 타이거즈의 홈경기장인 고시엔 구장을 둘러보았다. 또한 《하루키의 여행법》에 등장하는 하루키의 <고베 도보 여행> 편을 따라가며 하루키의 추억과 마주한다.
2파트 [교토에서 만난 청년 하루키]에서는 하루키의 베스트셀러 《노르웨이의 숲》에서 여주인공 나오코가 기거하던 아미료 요양원의 배경지, 영화 <노르웨이의 숲>에서 나오코와 와타나베가 숲길을 걷는 장면을 촬영한 장소를 둘러보았다. 더불어 하루키가 가장 좋아하는 러닝 코스인 가모가와 강을 거닐며, 달리기를 하는 하루키를 떠올려 보았다.
3파트 [시코쿠 우동 순례를 떠난 하루키]에서는《해변의 카프카》의 중심 배경지인 시코쿠 다카마쓰에 있는 ‘세토 대교’를 바라보며 작품 속 주인공들을 생각해보고, 그들이 찾아나선 ‘입구의 돌’을 함께 찾아보았다. 또한 《하루키의 여행법》의 <우동 맛여행> 편에서 하루키가 소개한 시코쿠의 우동집들을 순례하며 사누키 우동을 맛보고, 마지막 우동집 야마시타 우동에서는 1990년에 하루키가 방문해 남긴 사인을 찾아냈다.
4파트 [도쿄에서 만나는 하루키]에서는 도쿄에서 대학 시절을 시작한 하루키가 수학한 와세다 대학과 청년 시절 하루키가 다녔던 서점들, 그리고 하루키가 운영했던 재즈 바 ‘피터캣’을 찾아가 보았다. 현재 하루키가 명예 팬으로 있는 야구르트 스왈로스 팀의 홈경기장인 진구 구장에서 야구 경기를 관람하고, 하루키의 사무실이 있었던 아오야마와 오모테산도를 거닐며 하루키의 일상 속 장소들과 마주했다.
더불어 《1Q84》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수도 고속도로 3호선의 비상계단을 찾아 ‘1Q84’의 세계로 물들어가는 공기와 마주하고, 덴고와 아오마메가 만나는 고엔지 중앙 공원에서 《1Q84》의 4권을 기대해 보았다. 도교 외곽에서는 오이소에 있는 하루키의 자택을 방문해 조심스럽게 하루키의 일상을 들여다보았다.
5파트 [홋카이도에서 만나는 하루키]에서는 《양을 둘러싼 모헙》과 《댄스 댄스 댄스》에 등장하는 ‘양사나이이’와 만나 하루키가 이야기해 온 개인의 존엄성과 위대함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이 책을 읽다 보면, 하루키의 소설을 읽으며 떠올려 보았을 장소들이 눈앞에 등장하고, 그 순간 작품 속 이야기가 현실이 되고 공기의 흐름이 바뀌어 버리는 묘한 경험을 함께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2003년 여름, 《해변의 카프카》를 읽고 하루키의 팬이 되었다. 스시와 맥주, 라디오 헤드와 강변북로를 좋아한다. 하루키 마라톤 대회를 열어 참가자들에게 캔맥주를 나눠 주고, 전 세계의 언어로 출간된 하루키 책이 그득한, 그의 지정석이 있는 카페를 열어 핸드 드립 커피를 내어 주는 꿈을 가지고 있다.finding-haruki.com
목차
Part 1
한신칸에서 만난 소년 하루키
1. 하루키 어린 시절의 추억과 만나다 : 고베 도보 여행(1)
하루키가 어린 시절 살았던 동네 : 니시노미야
2. 하루키 초기 작품과 학창 시절 : 한신칸
하루키 초기작에 자주 등장하는 지역 : 아시야
3. 하루키와 함께 철로를 따라 걷다 : 고베 도보 여행(2)
한큐 전철 노선 : 아시야 ~ 고베
4. 고베 도보 여행의 마지막 날 : 고베 도보 여행(3)
하루키의 학창 시절 : 고베 산노미야
Part 2
교토에서 만난 청년 하루키
1. 《노르웨이의 숲》의 나오코를 찾아서 : 교토(1)
나오코가 있던 아미료 요양원 : 히로가와라
2. 하루키가 사랑하는 러닝 코스 : 교토(2)
교토 시민들의 휴식처 : 가모가와 강
3. 어린 시절 아버지와의 추억 : 교토(3)
아버지를 따라 방문한 곳 : 겐주암
4. 영화 <노르웨이의 숲>의 촬영지 1 : 효고 현(1)
와타나베의 울부짖음 : 이마고 해안
5. 영화 <노르웨이의 숲>의 촬영지 2 : 효고 현(2)
아미료 요양원의 촬영지 : 도노미네 고원
Part 3
시코쿠 우동 여행을 떠난 하루키
1. 시코쿠에서 만난 《해변의 카프카》 : 시코쿠(1)
한적한 동네 : 고치
2. 시코쿠 우동 여행을 떠나다 : 시코쿠(2)
사누키 우동으로 유명한 곳 : 가가와
3. 또 다른 세계 다카마쓰 시내 탐험 : 시코쿠(3)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는 곳 : 다카마쓰
4. 핵 시설에 대한 하루키의 비판 : 히로시마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곳 : 히로시마 평화 기념 공원
Part 4
도쿄에서 만나는 하루키
1. 도쿄에서 맞는 대학 생활의 시작 : 도쿄(1)
하루키의 대학 시절 : 와세다 대학
2. 패기 넘치는 피터캣 시절의 청년 하루키 : 도쿄(2)
삶의 흔적이 녹아 있는 주오센
3. 고속도로 휴게소와 하루키의 사무실 : 도쿄(3)
시코쿠로 향하는 고속도로의 휴게소
4. 《노르웨이의 숲》을 따라 걷다 : 도쿄(4)
나오코와 미도리와의 각기 다른 데이트
5. 《1Q84》의 세계로 들어가다 : 도쿄(5)
덴고와 아오마메를 찾아서
6.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 도쿄(6)
현실과 이상, 어느 곳에 머물까
7. 하루키의 오이소 자택을 찾아서 : 도쿄(7)
하루키가 사는 곳 : 오이소
Part 5
홋카이도에서 만나는 하루키
도쿄에서 홋카이도 하코다테로 : 홋카이도
양사나이를 찾아가는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