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재미있게 읽는 그날의 역사 2월 15일 (커버이미지)
알라딘
재미있게 읽는 그날의 역사 2월 15일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종하 지음 
  • 출판사디오네 
  • 출판일2016-01-12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오늘 날짜의 역사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nn인류의 역사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지난 역사 속 2월의 오늘, 우리나라에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을까? n1447년 2월 28일 최항·박팽년·신숙주 등은 마침내 주해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세종은 1447년 10월에 『용비어천가』 550질을 신하들에게 내렸다. 『용비어천가』와 그 주해를 맡은 사람들은 대부분 훈민정음 창제에도 그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이것은 두 가지 일이 깊은 연관 속에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용비어천가』는 세종이 여섯 선조의 성덕을 찬양하여 왕손의 영구한 보전을 축원하고 있는데, 이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조선 왕조의 창건을 합리화시키는 것이었다. n한편 2009년 2월 16일 종교적 지도자이자 이 땅의 살아 있는 양심, 가난한 이들의 벗이었던 김수환 추기경이 선종했다. 이날 종파는 물론, 각계각층에서 고인을 추모하고 애도하는 행렬이 이어졌으며 세계의 주요 언론 역시 긴급 뉴스로 보도하였다. 김수환 추기경은 1998년 5월 29일 서울대교구장과 평양교구장 서리직을 사임하고 정진석 대주교에게 물려주었다. 이후에도 많은 사회 활동에 참가하여 세계적으로 최고령 추기경과 최장 재임 추기경으로서 알려졌다. n이 책은 우리나라 주요 인물들의 삶을 비롯하여 정치ㆍ경제ㆍ문화 예술 등 전 영역에서 일어난 개별적인 사건들을 한데서 볼 수 있는 책이다. 하루하루 한국사의 흐름을 뒤바꾼 역사적 사건들을 기술하여 특정 시대와 지난 역사에 대한 일반 상식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저자소개

충청남도 서천에서 출생하여 충남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재학 중 대전 지역 야학 교사로 활동하며 5년간 역사 과목을 강의했다. 그 후 역사와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뿌리역사문화연구회를 창립하여 대표를 맡았다.

10년여에 걸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실 밖 역사 여행’ ‘어린이 역사 탐험대’를 이끌며 현장에서 역사 교육을 실천했다. 불이학교 등의 대안학교와 부흥고등학교 등에서 한국사 강의를 맡기도 했다. 또한 한국체험학습강사협회 회장을 지냈다.

저서로는 『신나는 체험학습 - 전라남도』 『신나는 체험학습 - 충청도』 등이 있으며, 공저로 『손에 잡히는 사회교과서 - 세계문화유산』 『손에 잡히는 사회교과서 - 우리 문화재』 등 시리즈 5권과 『지식N탐사 - 답사를 떠나요』가 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