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여자 전쟁 - 잔혹한 세상에 맞서 싸우는 용감한 여성을 기록하다 (커버이미지)
알라딘
여자 전쟁 - 잔혹한 세상에 맞서 싸우는 용감한 여성을 기록하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수 로이드 로버츠 (지은이), 심수미 (옮긴이) 
  • 출판사클 
  • 출판일2019-03-08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영국 최고 여성 언론인의 세계 여성인권 르포르타주
전 세계 19개국, 30년의 취재 기록을 바탕으로 한
생생하고 성실한 여성인권 실태 기록!


《여자 전쟁》은 영국 BBC 최고의 언론인 중 한 명인 수 로이드 로버츠의 유일한 단독 저서이다. 수 로이드 로버츠는 영국 왕실이나 꽃박람회가 주요 취재 대상이었던 여성 기자의 취재 영역을 깨고 구소련과 전 세계 험지를 작은 카메라와 함께 누비며 잠입취재와 위장취재에 성공한 BBC 대표 비디오저널리스트이다. ‘답 없는 문제 전문 기자’ 같은 별명처럼 끈질기고 집요하게 문제를 파고들며 취재했고, 특히 인권과 여성 문제 보도를 사명으로 생각했다. 수 로이드 로버츠는 세계 여성의 날에 맞춰 이 책을 출간하려고 했으나 안타깝게도 집필 중이었던 2015년 10월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그로부터 3년 뒤인 세계 여성의 날, 마침내 우리나라에서 출간된다.
이 책 《여자 전쟁》은 여성인권 르포르타주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생생하며 성실하다. 성기 절제를 강요받는 여자들, 딸과 아들을 잃고 국가권력과 맞서는 여자들, 낙인찍힌 채 착취당하는 여자들, 선택의 자유 없이 갇혀버린 여자들, 부당한 임금차별을 겪는 여자들에 관한 이야기다. 그러나 이 책은 동시에 이러한 여성혐오에 용감하게 맞선, 그리고 마침내 살아남은 여자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수 로이드 로버츠의 열정과 취재 노하우가 시너지를 일으키며 때로 너무 참혹한 현실에 차마 책장을 넘기지 못할 만큼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자료로도 가치가 있는 당사자들의 인터뷰 담겨 있어 더욱 선명하고 현장감 넘치게 전해진다. 먼 나라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여자를 착취하는 방식의 유사성, 곳곳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여자라면 한번쯤 들었을 말들이, 또 우리가 겪었던 역사와 유사한 폭력들이 폐부를 찌른다.
하지만 이 책이 처참한 현실과 절망만을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다. 잔혹한 세상에 맞서 용감하고 명징하게 소리치는 용감한 여자들의 이야기에서, 그리고 그사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사회의 모습에서 큰 위안과 용기를 얻으며 우리 앞에 놓인 과제에 답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ITN과 BBC에서 일한 영국의 프리랜서 비디오 저널리스트이자 방송기자다. 옥스퍼드대학교를 졸업한 뒤 1973년 수습기자로 ITN에 입사해, 왕실 행사나 박람회 등에 국한되어 있던 여성 기자의 취재 영역을 깨뜨리고, 구소련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분쟁지역과 험지에서 혼자 취재와 촬영, 보도를 모두 해냈다. 사회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수 로이드 로버츠를 영국에서는 ‘캠페이닝 저널리스트’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20년 넘게 활동하며, 특히 여성과 인권 분야에 관해 많은 보도를 했고, 위장취재와 심층취재가 특기다. 이 책은 더 나은 삶을 쟁취하기 위해 싸웠던 용감한 여자들을 만나온 결과물이다. 안타깝게도 이 책의 집필 도중 2015년 10월,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1993년 영국 환경 미디어상
1995년 왕립텔레비전협회 국제 뉴스상,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TV 뉴스 부문
1996년 유럽여성연합 유럽 여성 공로상
1998년 원월드 시상식 텔레비전 뉴스 부문상
2000년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TV 뉴스 부문
2001년 원월드 시상식 국제 영상 부문
2002년 원월드 시상식 다큐멘터리 부문
2011년 에미상
2012년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TV 뉴스 부문, 원월드 시상식 ‘올해의 국제 뉴스 기자’
2014년 유엔 활동하는 여성상

2002년 대영제국 5등급 훈장 MBE 수여받음
2013년 대영제국 3등급 훈장 CBE 수여받음

목차

감사의 말
여는 글
들어가며

1 가장 잔인한 칼날, 여성 할례: 감비아
2 5월광장의 할머니들: 아르헨티나
3 종교가 박해한 ‘타락한 여자들’: 아일랜드
4 세계에서 가장 큰 여성 감옥: 사우디아라비아
5 민주화를 외치는 광장에서의 성폭력: 이집트
6 인신매매로 사라지는 소녀들: 해체된 구소련 국가들
7 유엔 평화유지군이 지나는 자리: 보스니아와 코소보
8 두 도시를 잇는 강제결혼 셔틀: 파키스탄과 영국
9 명예 없는 명예살인: 파키스탄과 요르단
10 세계에서 여자로 살기 가장 어려운 곳: 인도
11 강간이라는 전쟁 무기: 보스니아와 콩고민주공화국
12 제도화된 여성혐오: 영국

맺는 글
옮긴이 후기
주석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