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본주의의 역사 - 빼앗긴 들에 서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강만길
- 출판사역사비평사
- 출판일2001-06-1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한국의 자본주의 시작과 전개 과정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책으로, 조선 말 개항으로부터 박정희 정권까지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조선 말기, 자본주의의 발전의 지체와 개항으로 인한 충격 속에서 세계 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어가는 과정을 그린다. 역사학계 일부에서 제기되는 '일제의 지배가 한반도의 자본주의의 발전 혹은 공업화를 도왔다'는 주장에 대하여, 저자는 실증적 자료까지 제시하면서 반박한다. 이러한 식민지 자본주의는 미군정 하에서 유지-강화되면서 미국에 예속되는 형태로 재편된다. 미국과 이승만 정권은 적산 불하를 통해서 부르조아 계급을 형성하고 이는 재벌 체제가 형성되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 이승만 정권의 미국 원조를 중심으로 하는 수입대체 공업화 정책은 일본을 중심으로 하는 분업체계를 동아시아에 구축하려는 미국의 의도에 따라 박정희 정권의 수출지향공업화, 한일 수교 등으로 변화한다. 이 책은 각각의 시기적 구분 속에서 이러한 한국에서의 자본주의가 변화하는 과정의 구체적 사실들을 제시하고 변화의 원인과 결과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무엇보다도 풍부하고 잘 정돈된 역사적 사실들은 그 자체가 유용한 자료일 뿐 아니라, 경제적 변화의 과정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소개
우리나라 대표적인 역사학자로 저술활동과 함께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였고, 동대학원에서 문학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박물관장과 한국사연구회 회장. 고려대학교 사학과 교수 역임. 월간 발행인, 동아시아 평화, 인권국제회의 한국위원회 대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통일협회 이사장,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한일문화교류정책자문위원회 위원, 통일고문회의 통일고문, 한일문화교류회의 위원, 현재 청명문화재단 이사장, 계간 편집인 겸 발행인, 계간 발행인, 월간 발행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20세기 우리역사』『회상의 열차를 타고』『21세기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 것인가』『역사를 위하여』『한국사회주의운동 인명사전』『고쳐 쓴 한국현대사』『통일운동시대의 역사인식』등 다수가 있다.
목차
책을 내면서 총론 : 한국 자본주의의 역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1. 일본의 지배를 받게 된 경제사적 원인은 무엇인가 2. 일제강점 시기의 경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3. 1940∼50년대 경제건설을 이루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4. 1960년대 이후 경제건설을 어떻게 봐야 할까 5. 한반도 전체 경제사 서술을 기다리며 세계 자본주의 체제로의 편입과 국민경제 형성의 실패 1. 개항과 유통구조의 변용 2. 경제정책의 한계와 식산흥업의 실패 3. 농민층 분해와 임금노동자층의 생성 식민지 자본주의의 형성과 발전 1. 식민지 경제제도의 정비와 유통구조 재편 2. 생산구조의 식민지적 재편 3. 농민층 분해와 노동자층의 형성 식민지 자본주의의 위기와 파국 1. 식민지 농업정책의 전환 2. 식민지 공업화의 전개와 한계 3. 노동력 · 자금 · 물자의 강제동원 8.15와 한국 자본주의의 종속적 개편 1. 미국체제에 편입된 한국경제 2. 경제환경의 악화와 경제건설정책의 부재 3. 식민지 유제 처리의 한계 1950년대 원조의존 경제체제와 종속적 산업화 1. 6. 25 전쟁과 자본축적의 조건 2. 원조의존 경제체제의 자본축적구조 3. 축적구조의 모순과 위기 보론: 박정희정권기 경제성장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발전국가론 및 '유교자본주의'론을 중심으로 - 1. '동남아시아 발전모델'과 박정희정권기 경제성장에 대한 이론들 2. 발전국가론의 이론체계 및 그 비판 3. '유교자본주의' 론의 이론체계 및 그 비판 4. 박정희정권기 경제성장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찾아보기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