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아침5분 행복습관 (커버이미지)
웅진OPMS
아침5분 행복습관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아리타 히데호 
  • 출판사미다스북스 
  • 출판일2010-10-2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세로토닌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아리타 히데호 교수의 『아침 5분 행복습관』은 세로토닌으로 행복한 생활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세로토닌은 뇌내 신경의 하나로서, 세로토닌 신경의 수는 수만 개에 지나지 않지만, 그 영향력은 뇌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미친다. 세로토닌 신경은 세로토닌이라는 뇌내물질을 분비하며, 우리의 마음과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일을 하고 있다. 저자는 세로토닌 신경을 단련하기 위해 어려운 일이나 힘든 일을 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날마다 맞이하는 매일매일의 생활 속에서 아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세로토닌 단련법으로 '햇볕을 쬘 것, 리듬운동을 할 것, 근육을 사용한 호흡을 할 것' 이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시간대는 바로 아침, 즉 잠에서 깨어났을 때의 단 5분이며 이러한 간단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3개월이라도 지속시켜 나갈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자소개

1948년 도쿄에서 출생하였으며, 도쿄대 의학부를 졸업했다. 뉴욕주립대 유학을 거쳐 1996년부터 도호대(東邦大) 의학부 생리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도카이대 병원과 쓰쿠바대 기초의학분야에서 호흡관련 임상과 연구를 실시했다. 저서로는 『세로토닌 결핍 뇌』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 행복은 아침 5분에 만들어진다! 제1장 마음과 몸의 건강원소·뇌내 세로토닌의 비밀 당신에게 힘이 나지 않는 결정적인 원인은 햇볕 부족 때문입니다 날씨가 나쁜 날이 계속되면 우울해지는 것은 왜? 햇볕과 뇌내 신경의 이상하고도 오묘한 관계 당신의 세로토닌 신경 활성도를 체크해보세요! 그럼, 대체 세로토닌 신경은 어디에 있나? 마음과 몸을 “지휘”하는 다섯 가지 활동 리사이클 되어 확실하게 일하는 사람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마음에 감기가 걸린다 세로토닌 신경을 건강하게 하는 세 가지 키워드 ‘뇌내 해피니스 신경’을 친구 삼자 아이를 키우는 데도 꼭 필요한 세로토닌 신경 컬럼 - 뇌뿐만이 아니다! 몸 안에서 크게 활약하는 세로토닌 제2장 세로토닌 효과로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난다 하루하루가 즐거워진다! 놀라운 세로토닌 파워! 컬럼 - 약으로는 늘어나지 않는 세로토닌 제3장 오늘부터 시작하자! 실천 세로토닌 생활 스텝1 아침햇살을 쬔다 “유쾌한!” 기분을 가져오는 햇님 요법 햇볕을 쬘 때의 사소하지만 중요한 주의점 뭐니뭐니해도 베스트 타이밍은 아침! 햇님과의 대면법 스텝2 일석이조의 아침밥 아침식사는 세로토닌 트레이닝이 된다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음식 “슬로우 푸드”의 메리트 스텝3 리듬운동을 습관화한다 리듬을 타며 세로토닌 신경을 단련한다! 자기에게 맞는 리듬운동을 발견하자 스텝4 의식적인 호흡법 “무의식 호흡”과 “의식적 호흡”의 차이 리듬운동으로서의 호흡법 컬럼 - 좌선과 세로토닌 신경이 이어지는 순간 제4장 아침 5분으로 매일이 잘 풀리는 행복습관 빨간 마음, 파란 마음, 초록 마음 세로토닌 신경이 가르쳐주는 행복감 스트레스를 제로로 만드는 것보다 흘려버라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공감”이 뇌를 활성화시킨다 세로토닌 부족은 생활습관병의 하나 세로토닌 생활로 자기 속의 행복이 눈을 뜬다 에필로그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