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시대를 읽는다 - 읽기의 행복 (커버이미지)
웅진OPMS
시대를 읽는다 - 읽기의 행복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정종오 
  • 출판사라떼북 
  • 출판일2012-02-0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아프니까 읽는다-읽기의 행복] 이후 다시 책을 내놓는다. 이번에는 [시대를 읽는다-읽기의 행복]이다.

[아프니까 읽는다]는 [나의 손은 말굽으로 변하고], [성냥의 시대], [옥천가는 길], [우리는 매일매일], [풀밭위의 식사], [바람이 분다, 가라] 등을 담았다. [아프니까 읽는다]는 우리 시대의 여러 가지 아픔에 대해 다룬 책들을 중심으로 엮었다.

동시대의 아픔을 함께 느끼면서 나의 아픔은 무엇인지, 어떻게 치유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랬다.

이번에 출간되는 [시대를 읽는다-읽기의 행복]은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을 중심으로 엮었다. [흑산], [북벌], [윤휴와 침묵의 제국], [조선사 쾌인쾌사], [뿌리깊은 나무] 등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에서부터 [친일파는 살아있다], [이회영 평전] 등 일제 시대의 우리 삶을 가늠할 수 있는 작품도 있다. 또 자본주의의 현재를 보여주는 [허수아비춤], [강남몽], [삼성공화국]을 비롯해, 왜곡된 언론시장을 보여주는 [카프카의 여인], [투명성의 시대] 등도 시대를 읽는 한 장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프니까 읽는다-읽기의 행복]이 시작이었고 이제 두 번째 [시대를 읽는다-읽기의 행복]이 나왔다. 앞으로 [사랑하고파 읽는다-읽기의 행복], [함께 살고자 읽는다-읽기의 행복], [작가를 읽는다-읽기의 행복] 등이 나올 예정이다.

저자소개

1969년 경남 창녕군 이방에서 태어났다. 동요 <산토끼>로 유명한 이방초등학교를 다니다 대구로 전학을 갔다. 대구 협성중학교와 덕원 고등학교를 거쳐 1988년 서울대 인류학과에 입학했다. 1995년 서울신문에 입사했다. 서울신문에서 사회부와 주간부 등을 거치면서 기자생활을 했고 2000년 새로운 미디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인터넷매체 아이뉴스24에 입사했다. 아이뉴스24에서 인터넷팀장, 시사이슈팀장, 경제시사부장을 지냈고 현재 월간지 엠톡 편집장을 맡고 있다.
그동안 숱한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취재를 했지만 정작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책'이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 현재 아이뉴스24에서 [읽기의 행복] 칼럼을 고정적으로 쓰고 있다. 매주 읽어볼 만한 책을 선정해 리뷰를 적는 칼럼이다. 앞으로 문학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살아가는 동시대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책'을 통해 만나보고 싶다.
[읽기의 행복]은 나에게 가장 소중한 키워드이다. 이 키워드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또 많은 것을 느끼며 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모습을 알고자 한다.

목차

1. 정약전과 천주교 박해 사건…김훈 [흑산]
2. 왕과 평민의 진한 우정…마크 로그 [킹스 스피치]
3. 신민(新民)이 아닌 친민(親民)을 외치다…이덕일의 [윤휴와 침묵의 제국]
4. 백성을 각골(刻骨)하는 정치인, 있다? 없다?…오세영의 [북벌]
5. 조선의 快…快…快…이수광 [조선사 쾌인쾌사]
6. 구멍으로 바라본 세상…설흔의 [멋지기 때문에 놀러왔지]
7. 이근안의 다락방, 비밀스러운 동거가 시작된다…천운영의 [생강]
8. 춤추는 허수아비와 아바타의 시간…조정래 [허수아비춤]과 황석영 [강남몽]
9. 뼛속까지 청산 못한 친일, 그리고 비극…정운현 [친일파는 살아있다]
10. 명분과 실리의 끝없는 갈등…이정명 [뿌리깊은 나무]
11. 미디어 혁명의 길로 가는 21세기…미카 시프리 [투명성의 시대]
12.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찾아서…김삼웅 [이회영 평전]
13. ‘벌레’ 신문과 ‘주류사회’…이순원의 [첫눈]중에서 [카프카의 여인]
14. 한때는 눈물 많은 짐승이었다(빨강에서 노랑으로)…오봉옥의 [노랑]
15. 신경림 시인과 함께 삼성을 읽다…삼성공화국을 파헤친 책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