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웅진OPMS
착한 세상에서 악하게 살아남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청허
- 출판사안북
- 출판일2012-01-20
- 등록일2020-07-01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0 K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스스로 묘비명을 써보라. 무엇을 내세우고 무엇을 남길 것인가?”
뚜껑 열리는 세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99%를 위한 짧은 위로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착한 세상일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니라고 답할 것이다. 악한 세상에서 착하게 살기 힘들다고 불평하는 이가 더 많으리라.
그러나 우리가 사는 세상이 악한 것일까?
아니리라. 대부분은 사람들이 악한 것이지 세상이 악한 것은 아니라고 답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행복하게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 악한 세상에서 착하게 사는 것? 혹은 착한 세상에서 악하게 사는 것? 둘 다 아니리라. 착한 세상에서 착하게 살고 싶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세상은 없다. 그렇게 사는 사람도 없다. 그러니 도리 없이 착한 세상에서 악하게 살거나 악한 세상에서 착하게 사는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으리라.
어느 쪽을 선택하겠는가? 기왕이면 세상이 착한 것이 편할까? 아니면 사람이 착한 것이 좋을까?
목차
1장, 나쁜 세상에서 착하게 살아남기묘비병 / 탐욕의 DNA / 본능일까? / 혀 / 지도자를 선택하는 법 / 아름다운 세상은 없다 / 사람만은 / 우리 곁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 / 그릇을 깨는 법 / 스승님, 스승님 / 영웅은 역사가 낳는다 / 고양이에게 길을 묻다 / 후안무치 / 죽을 날을 안다는 것 / 사필귀정은 진실일까? / 백성과 권력 / 파헤쳐진 강에 서서 / 평화의 지옥 / 인간 없는 곳에선 생이 한창이다 / 떳떳한 죽음을 위한 필수과목 / 축생들을 위한 충고 / 일해서 먹고 살자 / 甲의 이치 / 우리는 죽음을 등에 업고 산다 / 양심의 선전포고 / 신념의 독毒 / 암세포는 건강한 세포만 먹고 산다 / 숙명 / 코미디 / 예술과 정치 / 아집과 고집 / 설거지는 누가 하지?
2장, 고독한 자가 세상을 얻는다
다르게 생각하라 / 소유 / 산과 물, 바람과 풀 / 나무가 가르치는 것 / 제발 그러하길 / 그럴 수 있을까? / DNA의 농간 / 박수칠 때 떠나지 않는 자들 / 우리는 외계인이다 / 상처 없이 살 순 없다 / 30억 년 후에 / 나무에 대한 예의 / 여자와 남자 / 방랑자 / 고독해야 세상을 얻는다 / 결코 끝나지 않을 것들 / 멀어진 까닭 / 군자 / 아침 명상 / 떠나는 자 / 진실과 침묵 / 변덕 / 목욕탕 / 또 다른 세상 / 여행자 / 진짜 공부 / 추락하는 자를 위한 비문 / 부조리의 끝에서 / 어디까지 갔느냐 / 외로움의 지혜 / 나는 어디로 가는가? / 갈증의 까닭 / 시간의 비밀
3장, 살아남을 자들을 위하여
갈 곳은 많다 / 실수는 당연하지 / 여우 눈 / 순수한 사랑을 안아줄 세상은 없다 / 사랑의 힘 / 준비하지 않으면 기회는 오지 않는다 / 죽음의 본능 / 바비킴이 옳다 / 내 안엔 짐승이 산다 / 살아야 하는 이유 / 행복의 조건 / 부디 / 바람이 쉬는 곳 / 동화 / 이치 / 하루살이 태양 / 만남과 이별 / 우리가 해야 할 일 / 생일 / 상대를 이기는 법 / 현재와 미래 / 허튼 소리 / 인간의 희망 / 자유 / 마지막에 남을 것은 / 늙는다는 것 / 나는 아직 / 사랑이 지나간 자리 / 용서할 수 없는 것 / 세월을 채울 것 / 아직은 죽을 수 없지 / 사진기 / 대답 / 왜? / 남아 있는 것 / 한평생 / 해야 할 일 / 멈칫 / 피한다고 되느냐
4장, 다시 사람으로 태어난다면
유언 / 불구 / 가르침 / 인간 / 계절을 따라 간 사람 / 두려움의 이유 / 생존의 무게 / 인연의 끝 / 안경 / 아프니까 사람이다 / 맹신하지 말라 / 무엇을 남길 것인가 / 증오의 추억 / 간직할 것들 / 세속의 인연법 / 시절 탓 / 시간의 저편 / 약자가 이긴다 / 후회 / 괴리 / 기다림의 선물 / 나는 무엇이 될지 모른다 / 인생의 묘비명 / 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