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팡질팡 미디어에 고함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홍석환
- 출판사모아북스
- 출판일2012-01-0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사이버독도를 최초로 고안한 홍석환 교수가 말하는『갈팡질팡 미디어에 고함』. 이 책은 미디어가 쏟아내는 각종 조작된 정보의 공해 속에서 환멸을 느끼고, 미디어의 세계, 뉴미디어의 현황, 정치와 미디어의 상관관계 등을 전문가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앞으로 미디어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 홍석환 저자 홍석환은 미디어 전문가다. MBC, 아리랑TV에서 근무했고, 방송 시스템 중 ‘최초’라고 불리는 몇몇 가지 일을 해냈다. (주)미래온라인 대표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대학에서 대중매체론을 가르치고 있다. 한국직업방송자문위원(한국산업인력공단)이며 한국아이비엠(IBM) 미디어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그는 정치인이다. 2006~2010년까지 성남시 시의원을 지낸 바 있고, 제17대 대통령선거에서 선거대책위원회 경기도 홍보본부 부본부장을 지냈다. 정당 활동으로는 한나라당 성남시의원협의회 정책간사, 경기도당 디지털위원회 부위원장과 수석부위원장, 경기도당 기획위원회 부위원장, 한나라당 디지털정당위원회 중앙위원, 한나라당 정책위원회 정책자문위원(방송ㆍ통신)으로서 활동을 펼쳤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이다. ‘독도’는 엄연히 우리나라라는 생각으로 2000년에 사이버독도선포식을 했다. 독도에 통신위성을 이용한 인터넷을 서비스하고 PC방 설비를 기증했다. 그리고 2003년까지, 무상 서비스를 실시했다. 그는 미디어를, 정치를,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걱정한다. 그래서 늘 마음이 바쁘다.
목차
추천의 글 홍석환, 그에게 희망을 걸다. 프롤로그 국민과 정부, 일방 소통은 없습니다. 이제는 양방향 소통입니다. 국민의 목소리가 살아있는 소셜 네트워크 공론의 장이 되는 뉴미디어 사회의 이슈를 주도하는 SNS(소셜 네트워크) 매스미디어와 정치 뉴미디어, 제대로 가고 있는가 마음을 열어야 정치가 열립니다 미디어를 통한 소통 전문가의 자세와 역할 감사합니다. 이제 또 다른 시작입니다. CHAPTER 01 펑펑 터지고 콸콸 쏟아지는 미디어 세상 1. 미디어는 살아있다 __ 현대인의 반려자, 미디어 __ 사람은 미디어를 만들고 미디어는 사람을 만든다 2. 어제의 상상이 오늘의 현실이 되다 __ 현실에 펼쳐진 꿈의 세계 __ 도파민에 중독된 뇌 3. 뉴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다 __ 커뮤니케이션의 폭을 넓힌 뉴미디어 __ 뉴미디어와 같거나 혹은 다른 뉴미디어 4. 소셜 네트워크, 세상과 소통하는 문이 되다 __ 뉴미디어의 심장, 소셜 네트워크 __ 개미를 슈퍼맨으로 만들어 주는 힘의 근원 5. 미디어, 어디까지 갈까 __ 우상을 만드는 미디어 __ 어깨에 힘이 들어간 소셜 미디어 CHAPTER 02 정치의 시녀가 될 것인가, 정치의 반려자가 될 것인가 1. 미디어의 함정에 빠지다 __ 정치와 미디어의 만남 __ 가장 유력한 정치 후보는 미디어 2. 정치와 국민의 중매쟁이로 나서다 __ 점차 의인화되는 미디어 3. 칼이 되다 __ 양날의 칼, 칼날과 칼자루 __ 자르고, 붙여 넣고…… 4. 양손에 떡을 쥐다 __ 감각의 제국, 미디어 __ 대중과 권력, 누구의 편에 설 것인가 5. 미디어로 소통하다 __ 새로운 방식의 소통 __ 사통팔달 팔방미인 CHAPTER 03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미디어 1. 갈팡질팡 미디어, 골목에서 질주하다 __ 진실과 괴담, 1인 미디어의 한계 __ 질주는 그만 2. 차라리 외면하다 __ 미디어를 회피하는 사람들 __ 대안미디어에 대한 대안미디어에 대한 대안미디어 3. 전문가가 아닌, 전문가라 불리는 사람 __ 소셜 미디어 전문가? 4. 미디어를 요리하다 __ 맛있는 미디어 한상차림 __ 콘텐츠, 콘텐츠, 콘텐츠 CHAPTER 04 미디어를 짝사랑하는 사람들 1. 바라보기만 할 뿐 이해하지 못하다 __ 새롭게 쓰는 민족 신화 __ 소통의 문을 여는 다국어 자막 서비스 2. 미디어, 손을 내밀다 __ 함께 살아가는 세상 __ 다양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기초 3. 새로운 사랑을 꿈꾸다 __ 결혼이주 여성에 대한 편견 __ 특별하지 않은 다문화 가정 맺음말 미디어로 세상을 진단하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