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성구 외
- 출판사문화과학사
- 출판일2008-04-15
- 등록일2023-09-05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0 K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IMF 체제와 한국사회 위기 논쟁은 김성구, 김세균, 조희연의 저서로 현재 우리사회를 둘러싼 위기, 즉 IMF체제와 관련된 우리 사회 위기를 논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김성구교수는 '경제위기와 노동자운동의 대응방향에 관한 몇가지 쟁점'에서 재벌지배체제가 위기의 하나의 원인이라는 것, 그러나 재벌지배체제는 신식민지 국독자의 축적 위기의 절대적인 하나의 원인은 아니고 이 축적체제의 또하나의 모순과의 통일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위기 극복의 대안으로서 재벌해체는 신자유주의적 요소를 삭제하고 신자유주의와의 투쟁을 명확하게 하는 진보적 내용을 담보할 때 비로소 과학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서울대 정치학과 김세균교수는 'IMF 관리체제, 김대중정권, 그리고 노동운동' 의 서두에서 현재까지 개진된 제반 위기론을 꼼꼼이 검토한다.
또한 성공회대 사회학과 조희연교수는 'IMF 지원체제와 김대중정부하의 한국민주주의와 사회운동'에서 경제위기 속에서 성립한 신정부하에서 사회운동은 기존의 '민주 대 반민주 구도'의 해체적 변화와 민주 대 반민주 구도 '이후 질서'의 형성이라는 양면적인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사회운동의 이러한 새로운 조건의 구조적 의미와 대응실천전략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