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 역발상 1 : 역사에서 발견하는 상생전략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현수빈
- 출판사해밀
- 출판일2016-08-0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역사상의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를 배워 가는 자기소개서이다. 저명한 역사학자인 「에드워드 카」는 역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상호작용, 즉 과거와 현재의 대화를 통해 미래를 열어 가는 것이다.” 미래를 슬기롭게 열어가기 위해서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역사라면 그 소중함이 얼마나 클는지는 가늠이 가능하리라. 하지만 독서와 학습을 통한 역사 학습이 그리 녹녹한 문제는 아닌 듯하다. 최근에 수능에서 한국사 과목이 필수로 지정되면서 관심과목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어디까지나 한국사에 국한하고, 한국사 교과서를 보면 분량의 반 이상이 근현대사에 집중되어 있어 정작 삶의 지침으로 삼을 만한 내용에는 한계가 있음을 심각하게 느낄 수 있다. 필자는 몇 가지 역사적 사실을 다루면서 그 내용 속에 담겨진 교훈을 찾아 이를 독자에게 전하고자 한다. 특히 손자병법에 많은 공간을 할애하였다. 필자가 그만큼 손자병법을 통해 많은 교훈을 얻었기 때문이리라.
저자소개
1980년 대전에서 출생하였다. 정식 문인으로 데뷔한 경력은 일천하지만 비주류의 문학 지망생으로 전자책이라는 게 세상에 태어나서 발표할 수 있다는 게 너무 행복하다고 한다. 사람을 만들고 가꾸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열정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는 열혈청년이다.
현명하다고 말하긴 쑥스럽지만, 지혜롭고 정직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중인 젊은이다. 수고로운 삶이 무엇인지, 그걸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닫는 것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보람이라고 생각하는 젊은이입니다. 빈곤과 천박함으로 가득찰지라도, 비굴함으로 인생을 더럽히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는 젊은이다.
목차
● 제1장 찾아가는 지혜<br /><br />1 멘토(Mentor) 찾기<br /><br />2 손자병법으로 찾아가기<br /><br />3 손자의 생애(生涯) - 싸움이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br /><br />4 역발상 기개세<br /><br />5 서서(徐庶)와 왕릉(王陵)<br /><br /><br /><br />● 제2장 싸우지 않고 이긴다<br /><br />1 블루오션 전략술<br /><br />2 함께 살아가는 법<br /><br />3 왕건(王建)의 대(對) 거란(契丹) 정책<br /><br />4 서희(徐熙)의 판단력과 용기<br /><br /><br /><br />● 제3장 지피지기(知彼知己) 전략술<br /><br />1 개요(槪要)<br /><br />2 신중한 접근은 필수<br /><br />3 지도자의 도리<br /><br />4 시기(時機)를 명찰(明察)함<br /><br />5 지리(地理)와 입지조건<br /><br />6 지휘관의 덕목<br /><br />7 법(法)과 제도(制度)의 원칙(原則)<br /><br /><br /><br />● 제4장 정보 전략술<br /><br />1 첩보와 정보의 중요성<br /><br />2 에스테라지, 그는 누구인가?<br /><br />3 사소한 비용에 구애되지 말 것<br /><br />4 첩자의 중요성을 인식할 것<br /><br />5 향간(鄕間)<br /><br />6 내간(內間) - 현대판 산업스파이<br /><br />7 사간(死間)과 생간(生間) -「비밀첩보요원」<br /><br />8 반간(反間)<br /><br />9 미인계(美人計)<br /><br /><br /><br />● 제5장 종합적인 사고와 균형감각<br /><br />1 생각하는 갈대<br /><br />2 관중과 범려의 Total 사고(思考)<br /><br />3 이순신 장군의 대국(大局) 판단<br /><br />4 몽테뉴의 도덕적 토털사고<br /><br />5 삼자정립(三者鼎立)의 균형이론<br /><br />6 지도자가 할 일이란?<br /><br />7 위태로움을 극복하는 방법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