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민담학개론] 분석심리학과 민담 : 『민담학개론』(1982년, 111~143쪽) (커버이미지)
북레일
[민담학개론] 분석심리학과 민담 : 『민담학개론』(1982년, 111~143쪽)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부영 
  • 출판사일조각 
  • 출판일2013-06-1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분석심리학과 민담



융 Jung의 분석심리학파에서 민담연구의 권위인 폰 프란츠 M. L. von Franz는 그의 민담해석에 관한 강의의 서두에 민담이 얼마나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그 핵심이 되는 주제가 그 오랜 시간 속에서도 변함없이 전해 내려오고 있는가 하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세계 각처에서 전해 내려오는 옛날 이야기들을 비교해 보면 실로 수많은 다양성 속에서도 언제나 되풀이되는 주제를 발견할 수 있다. 동물의 도움으로 악을 물리친다든지, 선녀와의 결혼과 이별 등에 관한 이야기라든지, 동물과의 사랑 등, 그 동물이 어떤 동물인지, 그 도움의 방법이나 악의 실체가 무엇인지, 선녀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비록 줄거리나 등장인물이나 배경은 나라마다 다르지만 모두 같은 주제의 핵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분석심리학의 제창자인 융 C. G. Jung(1875~1961)이 신화와 민담에서 인간무의식의 보편적 · 원초적 조건이 발견된다고 말한 것은 이 때문이며, 오늘날 분석심리학을 배우는 사람들은 이러한 보편적인 인간심성을 더욱 확실히 증명하기 위하여 반드시 민담해석을 하도록 되어 있다.



- 'Ⅰ. 민담과 인간심성' 에서 -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의대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스위스 취리히 체. 게. 융연구소를 수료하고 융학파 분석가 자격을 취득했다. 서울의대부속병원 신경정신과에서 수련하고 독일·스위스 각지의 정신병원에서 근무했다. 서울대 의대 정신과 교수, 미국 하와이 East-West센터 연구원, 미국 유니온 신학대학원(정신의학과 종교 강좌) 석좌교수를 지냈다.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 한국융연구원장이다.

지은 책으로 『한국 민담의 심층분석』, 『그림자』, 『아니마와 아니무스』, 『자기와 자아실현』, 『한국의 샤머니즘과 분석심리학』, 『노자와 C. G. 융-도덕경의 분석심리학적 해석』 등이, 옮긴 책으로 『현대의 신화』, 『인간과 무의식의 상징』(대표역자), 『C. G. 융의 회상』, 『꿈 그리고 사상』, 『ICD-10: 정신 및 행태장애』, 『C. G. 융 기본저작집』(한국융연구원 번역위원회 대표) 등이 있다.

목차

●Ⅰ 民譚과 人間心性<br /><br />●Ⅱ 民譚의 心理學的 解釋<br /><br />●Ⅲ 結語-새로운 神話의 創造<br /><br />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