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에세이 채근담] 인생을 바꾸는 에세이 채근담 2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종웅
- 출판사위즈덤북스
- 출판일2020-10-2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채근담〉은 현재 전해져 내려오는 것으로 중국 명나라 사람인 홍자명이 쓴 것과 청나라 사람인 홍응명이 쓴 것이 있다. 채근담의 뜻은 ‘사람이 나무 잎사귀나 뿌리처럼 변변치 않은 음식(채근)을 씹을 수 있다면 모든 일을 이루게 될 것이다’라는 소학(小學)의 가르침에서 따온 것으로, 유교를 중심으로 도교, 불교의 사상을 융합하여 인간이 현명하고 지혜롭게 처세를 하며 살아갈 수 있는 교훈을 담고 있다. 아주 사소한 경험이라도 누군가는 그 경험을 통해 큰 깨달음을 얻지만 누군가는 작은 깨달음조차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생각하는 능력의 차이이기도 하지만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열망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 번 지나간 삶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사소해 보이는 것이라도 자기 삶의 일부분을 이루는 경험이라면 소중하게 여겨 가르침을 찾고, 미래의 행동을 조금 더 현명하게 고쳐 나갈 수 있다.
저자소개
삶이란 얼마나 신산한가? 하지만 그 신산함 뒤에는 희망과 행복이라는 것이 감춰져있기에 사람들은 산다. 오히려 편안한 행복, 너무 쉬운 희망은 싱겁다. 세상은 공짜가 결코 없다. 늘 결과에는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오늘, 사람들은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 힘겨운 시간이 지나고 나면 성공이라는 달콤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두 손을 놓고 있는데 성공이라는 보상이 주어지지는 않는다는 저자는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했다. 세상으로 떠나보낸 저서로는 ‘달콤한 소금, 행복한 사람이 성공한다’등이 있다.
목차
서문<br /><br />명예와 오명은 함께 나누어라<br /><br />다른 사람의 허물을 엄하게 꾸짖지 말라<br /><br />다른 사람에게 받은 은혜는 잊지 말라<br /><br />능숙한 것보다 소탈한 것이 더 낫다<br /><br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br /><br />나쁜 친구는 멀리하라<br /><br />순수하게 은혜를 베풀라<br /><br />온화함으로 넌지시 깨닫게 하라<br /><br />다른 사람의 비밀을 말하지 말라<br /><br />오랜 친구와의 우정을 깊이 하라<br /><br />친구의 잘못에 대해 충고하기를 주저하지 말라<br /><br />사랑이 지나치면 은혜는 사라진다<br /><br />자신의 장점으로 남의 단점을 드러내지 말라<br /><br />다른 사람의 단점을 들추지 말라<br /><br />남에게 속을 것을 예측하지 말라<br /><br />미리 칭찬하거나 험담하지 말라<br /><br />공로와 과질은 분명하게 구별하라<br /><br />안락함은 다른 사람과 같이하지 말라
한줄 서평